여행

하얀 몽돌해변과 맛등이 있는 송이도둘레길(동영상 포함)

산애고 2025. 2. 11. 06:00

송이도(松耳島)는 전라남도 영광군 낙월면 송이리에 있는 면적 3.6이고, 해안선 길이 3.5섬으로 소나무가 많고 섬의 모양이 사람의 귀와 닮아서 '송이섬' 또는 '송이도'라 부른다.

남동해안에는 흰 몽돌 자갈 해안이 있으며 캠핑장이 팽나무 숲에 있고 섬의 중앙에 송이저수지가 있다.

저수지 아래 해변은 썰물 때 펄 섞인 수십만 평의 모래 평원 맛등이 들어난다.

산 정상부근에 왕소사나무군락지가 있으며 이곳은 산림유전자원보호지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송이도는 낙월면에서 두 번째로 큰 섬으로 칠산 어장의 중심지로 칠산에서 최대의 조기 파시가 서는 곳이었다.

몽돌 해수욕장부터 해안선으로 이어지는 산책로 6.4km가 조성되어 있으며 영광군 염산면 향화도항에서 송이도항을 잇는 정기 여객선(2/일일)이 운항하고 있다.

전주에서 자차로 05:30 출발하여 1항차(08:00) 배로 90분 걸려 송이도항에 도착하여 둘레길을 따라 트레킹 하고 15:30 배로 향화도항으로 복귀하였다.

흰 몽돌자갈 해변길과 왕소사나무군락지, 맛등해변 등을 돌아보며 한가로 움과 여유로 움을 느끼며 둘레길을 걸었다.

향화도항의 칠산타워(111m) 문 닫는 시간에 배가 도착하여 전망대에 오르지 못하였다.

코스 : 송이도선착항흰 몽돌자갈 해변캠핑장~검은바위낚시터갈림길~정수장왕소사나무군락지맛등~송이도선착장/7km(2:30)

향화도항 송이도 가는 차도선
칠산대교의 아침
송이도항에 도착하기 전
송이도선착장
송이도 표지석
하얀 몽돌해변
몽돌캠핑장
캠핑장 포토존
아름드리 팽나무숲 캠핑장
해변 둘레길
검은 바위낚시터
송이도 응급의료환자 이송 헬기장
갈림길
마을 정수장과 이정표
왕소사나무군락지 가는 길에 바라본 송이도저수지
송이도 해안 풍경
왕소사나무군락지
송이도마을 뒷편 팽나무와 송악덩굴
송이도마을 뒷편 당산
송이도 교회
송이도 포토존에서
송이경로당(배 시간 기다리며 머물렀던 곳)
맛등(썰물 때 드러나는 모래평원 풀등)
맛등 포토존에서
파노라마로 찍은 맛등 풍경
맛등해변과 멀리 안마도 풍경
송이도항 포토존에서
칠산타워와 칠산대교

 

▶ 송이도둘레길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