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연화도와 연결된 우도둘레길(동영상 포함)

산애고 2025. 2. 17. 06:00

통영 우도(牛島)는 경상남도 통영시 욕지면 연화리에 있는 면적 0.442, 해안선길이 4섬으로 섬의 형태가 누워 있는 소의 모습을 닮아 우도라는 이름이 붙었다.

우도는 통영시에서 남서쪽으로 20, 욕지도에서 동쪽으로 8지점에 위치하며, 부근에 연화도·적도 등이 있다.

섬 전체가 절경을 이루는데, 그중에서도 네모반듯한 구멍이 뚫려 있는 혈도(穴島)라는 바위섬(구멍섬)이 유명하다. 우도마을 옆의 밭 한가운데에는 천연기념물 제344호로 지정된 우도의 생달나무와 후박나무가 있는데, 이곳에서 매년 주민들이 당산제를 올린다.

통영항 여객선터미널에서 13~4, 삼덕항과 중화항에서도 정기여객선이 운항된다.

전주에서 대중교통으로 통영에서 11:00 배로 우도항으로 이동하여 수백 년 자란 동백나무군락지와 상록수 숲, 구멍섬을 보고 울창한 숲길을 거쳐 우도와 반하도를 잇는 보도교 그리고 반하도와 연화도를 잇는 보도교를 지나 연화항으로 가서 14:00 통영 산양읍 중화항으로 이동하여 대중교통으로 당일 집으로 복귀하였다.

다도해의 아름다운 풍경과 한적한 우도둘레길, 멋진 구멍섬 풍경 등을 보고 연도교를 걸어 연화도로 이동하였다.

코스 : 우도선착항작은마을큰마을~몽돌해변(구멍섬)이정표갈림길둘레길용강정전망대~보도교~연화도항/4km(1:30)

 

통영여객선터미널 아일랜드호
통영 미륵도 산 위 상부케이블카정류장 풍경
배 위에서 바라본 우도풍경
연화도~반하도~우도 인도교 풍경
반하도~우도 인도교 풍경
연화도~반하도 풍경
우도항
우도 작은마을
작은마을 위 구실잣밤나무
큰마을 우도교회
무인까페
수백년 자란 동백나무군락지(왼편)
몽돌해변 가는 길의 상록수림
이정표
몽돌해변가 아라돔펜션
몽돌해변과 목섬
몽돌해변 구멍섬
몽돌해변 풍경
갈림길 이정표(동백군락지)
숲둘레길
정자 쉼터와 이정표(갈림길)
용강정전망대
우도~반하도 인도교
반하도 데크길
반하도~연화도 인도교 입구에서
인도교 풍경
연화도항 풍경
연화도~중화항 차도선 카페리호

 

▶ 통영 우도둘레길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