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배성금벼랑길을 걷는 개도사람길(동영상 포함)

산애고 2025. 1. 29. 06:00

개도(蓋島)는 전라남도 여수시 화정면 개도리에 있는 면적 9.495, 해안선 25.5km 섬이다.

개도 이름은 주위의 작은 섬들을 거느린다는 뜻으로 ()’ 자를 써서 개도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섬 남쪽에는 봉화산(烽火山, 335m), 천제봉(天祭峰, 328m) 등 비교적 높은 산들에 의해 솟아있어 경사도가 높다.

교통은 여수와 백야도(5/1)에서 개도를 경유하는 정기 여객선이 운항되고 있다. 개도 사람들이 미역을 따고, 갯것을 채집하고, 소 먹일 풀을 뜯고, 망태 들고 지게 지고 오가던 옛길을 연결하여 만든 개도 사람길이라는 둘레길이 있다.

전주에서 기차(KTX 06:50)로 여수엑스포역으로 가서 역정류장에서 시내버스 2번으로 중앙시장여객선터미널정류장에서 하차하고 다시, 28번 시내버스로 백야도항으로 갔다.

10:40 배로 개도 화산항에 도착하여 배 안에서 사귄 어떤 청년의 차로 호령마을로 갔다.

2코스 호령마을~배성금 상수원지를 걸어 제3코스 배성금~정목버스정류장에 도착하고 이어서 화산항까지 걸었다.

해변 벼랑길과 끝도 없이 보이는 데크계단을 오르고 봉화산갈림길에서 돌너덜길과 천길 낭떨어지 배성금벼랑의 아찔한 절벽 위를 걸어 상수원지, 청석포 암반지대와 몽돌해수욕장, 솔머리산을 돌아 급경사 벼랑길, 진막재르 넘으며 바위섬들이 그려내는 아름다운 풍경을 만끽하고서 다시 발걸음을 재촉하여 도로를 걸어 화산항으로 갔다.

2026년 세계섬박람회 준비를 위한 도로개설과 연륙교 공사(백야도~제도~개도~월호도~화태도)가 한창이었다.

코스 : 화산항호령마을호령마을전망대봉화산갈림길배성금벼랑상수원지청석포몽돌해변솔머리산전망대진막재정목버스정류장화산항/2025. 1.13. 12km(4:30 소요)

 

백야도항
배위에서 뒤돌아본 백야도항과 백야교
개도 풍경
호령마을 서부교회 표지석
호령항에서 바라본 호령마을
제2코스 안내판
호령마을 전망대
봉화산 올라가는 계단
전망대
해변 벼랑 풍경
고여 섬
딱다구리 집
봉화산 갈림길
돌너덜길
배성금 전망대
배성금 벼랑
배성금벼랑에서 뒤돌아본 해변
배성금 벼랑의 수직 절벽
청석포몽돌해수욕장
청석포 암반길
청석포 암반
청석포 암반에서
솔머리산 가는 길에 건너편 청석포암반지대(백패킹의 성지)
솔머리산전망대 가는 데크계단
솔머리산 전망대
전망대에서 바라본 금오도 풍경
전망대에서 뒤돌아본 배성금벼랑 방향 풍경
딴섬, 바같딴섬(왼편)과 단도, 외단도(우측) 풍경
진막재에서 바라본 딴섬, 바같딴섬 풍경
진막재 끝 전망대
진막재전망대에서 바라본 풍경
해초 채취하는 주민들
진목마을에서 화산항으로 가면서 바라본 화산항 풍경
화산항 표식판
화산항 해변 풍경

 

▶ 개도사람길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