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 22

지리산둘레길 스토리(5코스 동강~수철)

지리산둘레길 제5코스(동강~수철)를 가고 싶습니다. 금년 봄에 제4코스(금계~동강)를 트래킹하며 연두색잎사귀를 내밀고 손짓하는 연초록 나무들과 파란물이 강처럼 흘러갔던 임천과 하얀 구름이 둥둥 떠다녔던 하늘과 푸릇푸릇 자라나는 야생초들을 보았는데 그 모습들이 얼마나 변했는지 보고 싶었습니다. 2020. 9.25(금) 전화로 같이 동참할 친구를 구하고 마트에 가서 물과 간식 등을 구입하였습니다. 9.26(토) 07:00 전주 송천도서관 동부대로변에서 박 장로님 차에 몸을 실었습니다. 차는 완주IC를 통과하여 새만금포항고속도로와 통영대전고속도를 달려 함양IC로 나왔습니다. 이어서 진주방향 4차선국도(3번)를 달려 본통교차로에서 우회전하여 남강을 가로지르는 수유교를 건너 유림면을 거쳐 08:25 함양 휴천면 ..

100대 명산 스토리(통영 미륵산)

09:40 부산 사상시외버스터미널을 출발한 버스는 출발한지 1:50만에 통영종합버스터미널(광도면)에 도착하였습니다. 터미널에서 나오자 바로 옆에 정류장이 있었으며 200번대 시내버스 11대가 용화사를 가고 있었습니다. 약간 날씨가 추워서 버스를 기다리다가 아무 버스나 타고서 문화마당에 내려서 조금 기다리니 용화사 가는 버스가 와서 환승하였습니다. 시내버스 환승제도가 이용객들에게 큰 편리함을 주고 있음을 직접 몸으로 실감하였습니다. 버스는 새통영병원 방향으로 가는데 파란 바다가 시원스럽게 펼쳐져서 마음이 뻥 뚫리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낯익은 중앙시장, 서호시장과 윤이상기념공원을 지나 통영대교 위를 지날 때 바다 풍경이 빼어나 핸드폰을 꺼내 사진을 찍으려하니 벌써 다리를 거의 다 건너고 있어 아쉽게도 사진을..

장항 솔숲 보라색 맥문동 꽃밭(동영상 포함)

장항 송림산림욕장은 충남 서천군 장항읍 송림리 산65에 위치한다. 송림산림욕장은 바닷바람과 모래 날림을 막기 위해 조성된 70년생 해송 숲과 스카이워크, 노을이 아름다운 서해와 갯벌이 한데 어우러져 매년 백만여 명이 찾는 관광 명소다. 이곳 맥문동 꽃밭은 약 19만㎡(5만 7500평)의 소나무 숲에 600만 본을 식재, 전국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산림욕장 산책로(5km)를 따라 걸으며 소나무의 피톤치드와 맥문동의 보랏빛 향기, 서해의 선선한 바람과 아름다움을 함께 느끼다 보면 심심은 저절로 힐링이 된다.평소에도 운동하는 분들이 많이 찾고 있으나 맥문동 꽃이 피는 시기에는 사진작가들과 꽃을 좋아하는 수많은 분들이 더 많이 찾고 있다.제2회 장항 맥문동꽃 축제가 2024. 8.23~27까지 장항 송림산림욕장..

여행 2024.08.28

우연과 필연

1972년에 발표된 노래로 고인이 되신 가수 이수미(본명 이화자/ 영암 출신)씨가 불렀던 「여고시절」이 대중의 인기를 얻어 히트곡이 되었고 당시 청년시절의 필자도 기타를 치면서 즐겨 불렀었다.  어느 날 여고시절 우연히 만난 사람 변치말자 약속했던 우정의 친구였네 수많은 세월이 말없이 흘러 아---아 아---아 지나간 여고시절 조용히 생각하니 그것이 나에게는 첫사랑 이었어요  사람이 살아가다 보면 아무런 인과관계가 없이 뜻하지 않게 일어난 일 즉, 우연한 일을 만난다. 이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필연이 있다. 구약성경 39권중 8번째가 룻기이다. BC 1100년 경 이스라엘은 사사들이 치리하던 시기에 유다 베들레헴에 살던 한 가정이 기근을 피해 모압 지방으로 이주하여 살다가 남자 3명이 죽고 과부가 된 3명..

글쓰기/단상 2024.08.27

변산반도국립공원 내 부안댐 탐방(동영상 포함)

부안댐(扶安dam)은 전북 부안군 변산면 중계리에 위치한 다목적댐으로 1990년2월에 착공하여 1996년 12월에 완공되었다.댐 규모는 높이 50m, 길이 282m, 유역면적 59㎢, 유효저수용량 3,560만㎥이며 전라북도 부안군과 고창군 일대에 생활용수 및 농업용수를 공급할 목적으로 조성되었다. 부속 시설로는 한국 수자원공사 부안댐지사와 부안댐 물문화관(전국에서 유일하게 국립공원지역에 위치)이 있다.부안댐 아래 보조댐이 있으며 2개의 다리와 둘레길과 전망대, 벼락폭포 등이 있어 산책하기에 좋았다.부안댐 물물화관 분수대와 물놀이장, 부안호 문학동산이 있으며 정자에서 115개 계단을 올라가서 도로를 따라가면 부안호와 직소정(팔각정), 망향비를 만날 수 있다.▶ 코스 : 주차장→보조댐 다리→전망대(벼락폭포)..

여행 2024.08.26

지리산둘레길 스토리(4코스 금계~동강)

지리산은 나에게 인연이 많습니다. 젊은 시절 직장생활의 터전이 되었던 곳이었으나 그 때는 시야가 제한적이었기에 실제 내 발로 밟아보고 싶은 마음이 들어 지리산둘레길 4코스를 향하였습니다. 작년에 둘레길 시작점 남원 주천면 소재지부터 덕치와 구룡폭포 순환길 및 산내 매동에서 함양 금계까지 다녀왔기에 그 다음 코스를 택하였습니다. 2020. 4.23(목) 새벽부터 챙겨 남원중앙교회 주차장에서 정 장로님 부부와 만나 그 친구님 차로 이동하였습니다. 눈에 익은 운봉 연재를 거쳐 인월에서 마천으로 가서 다시 금계리 지리산둘레길함양안내센터에 도착하였습니다. 이곳은 전에 초등학교이었으나 지금은 안내센터가 되어서 넓은 운동장이 주차장이 되고 앞을 바라보면 지리산 칠선계곡과 천왕봉이 보이는 멋진 풍경을 선사하였습니다. ..

100대 명산 스토리(칠갑산 산행)

스마트폰 날씨를 보니 청양은 최저 –12℃까지 내려가는 아주 추운 날씨입니다. 혼자라면 너무 추워 등산을 가지 않겠으나 서로 미리 약속한 것이기에 출발한 것입니다. 호남고속도로를 달리는 차창은 김이 서렸으며 차 안의 공기도 쉽게 따뜻해지지 않았습니다. 칠갑산 등산로는 울창한 소나무 숲 사이로 비교적 평탄하거나 급한 경사가 없는 완곡한 오르막길이었습니다. 산 능선을 따라 오르는 길에는 나무테크 계단이 여러 군데 있고 위험한 구간은 밧줄이 쳐져 있었습니다. 등산 시작한지 약 2km 지점 능선에서 쵸코 파이와 귤로 간식을 먹으면서 잠간 휴식을 취하고서 다시 걷기 시작하였습니다. 칠갑산 도립공원 등산로 이정표는 구기자 아니면 고추 모양으로 특이하였습니다. 정상 조금 전 등산로 변에는 눈이 아직 다 녹지 않고 쌓..

일상이 반짝이는 섬, 소무의도(동영상 포함)

무의도(舞衣島)는 인천광역시 중구 무의동에 속한 섬으로 면적 9.43㎢이며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용유도가 북쪽으로 1.4km 떨어져 있으며, 부속 도서로는 실미도·해녀도·사렴도 등이 있다. 섬의 이름은 옛날 선녀가 내려와 춤을 추었다 하여 무의도라 했다고 전해진다. 최고봉은 호룡곡산(246m)으로 섬의 남쪽에 솟아 있으며, 북쪽에도 높이 230m의 산이 솟아 있다.무의도는 영화 ‘실미도’와 ‘천국의 계단’(하나개해수욕장) 촬영지로 알려져 있다.주말 교통 혼잡을 피하여 평일에 대중교통으로 여행할 것을 권한다.영종도, 잠진도를 거쳐 무의대교(2019.4 개통)를 건너 대무의도 광명항까지 무의1번 마을버스(인천공항제1터미널 7번 출입구 앞)를 이용하고 다시 걸어서 소무의인도교(414m)를 건너면 소무의도(면..

여행 2024.08.21

손죽도둘레길 여행기

요즈음 「대한민국 백섬백길」 책자를 보고 ‘가고 싶은 섬’을 찾는 재미에 빠져있다. 이번에는 전주 MT산악회 따라 손죽도둘레길 여행을 하게 되었다. 2024. 7.13(토) 전남 여수시 삼산면 일기예보는 장마기간으로 12시 경에 비가 올 것으로 나타났지만 3주 전에 장마로 여행이 취소되었다가 다시, 시도하기에 우산과 비옷을 챙겨 04:45 집을 나섰다. 05:15 전주 동부대로 홍이짬봉 앞에서 산악회 버스를 탔다. 버스 뒷자리 근처 빈자리에 혼자 앉았다. 원래 지인과 함께 가야 되지만 약속 장소를 버스가 조금 일찍 지나치는 관계로 탑승하지 못하여 혼자가 되었다. 버스는 완주순천고속도로를 달리다가 엑스포대로를 타고 여수 거북선대교와 돌산대교를 지나 07:20 여수연안여객선터미널 앞에서 멈추었다. 산악회에서..

글쓰기/단상 2024.08.20

영산강과 서해가 만나는 목포해안가 갓바위(동영상 포함)

갓바위는 전남 목포시 용해동에 있는 바위로 ‘사람이 갓을 쓴 모양의 한 쌍의 바위’를 말한다.이 바위는 서해와 영산강이 만나는 강 하구에 있는 갓바위근린공원 내에 위치하며 천연기념물(2009.4.27.)로 지정 되었고 오랜 기간 풍화작용과 해식작용을 받아 만들어진 풍화혈 이라고 한다.갓바위 라는 명칭은 정읍 입암산 갓바위, 대구 팔공산 갓바위 등이 있으나 목포 해안가 갓바위를 찾기 위해 목포시 상동 달맞이공원에 차를 주차하고 갓바위를 찾았다.갓바위로 가는 입구에는 기다란 사각형 바위에 ‘입암산’ 글씨가 가로로 새겨져있고 그 위에 사람 키 만한 세로 바위에 ‘갓바위’ 글씨가 세로로 새겨져 있었으며 그 위에 돌 갓을 덮어 놓았다. 그 옆에는 형형색색으로 단장한 커다란 물고기 포토존이 있고, 그 옆에는 직사각..

여행 2024.0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