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 26

로맨스의 고전 '춘향전', 춘향조각공원을 가다

춘향전(春香傳)은 한국문학 작품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지고 사랑받는 고전소설로 판소리로도 불리어졌으며 창극·신소설·현대소설·연극·영화 등으로도 개작되었다. 춘향전의 내용은 “남원부사의 아들 이도령과 기생의 딸 춘향이 광한루에서 만나 정을 나누다가, 남원부사가 임기를 끝내고 서울로 돌아가자 두 사람은 다시 만날 것을 기약하고 이별한다. 그 다음에 새로 부임한 관리가 춘향의 미모에 반하여 수청을 강요한다. 그러나 춘향은 일부종사(一夫從事)를 앞세워 거절하다 옥에 갇혀 죽을 지경에 이른다. 한편, 이도령은 과거에 급제하여 어사가 되어 신관 부사를 탐관오리로 몰아 봉고파직(封庫罷職)시키고 춘향을 구출하고 춘향을 정실부인으로 맞이하여 백년해로를 한다.”는 것이다. 춘향전의 공간 배경이 남원이기에 ‘열녀춘향사’라는..

여행 2022.07.29

나무 이름을 알면 숲이 보인다(4)

나무는 놀랍고 신비하다! 사람은 아는 것 만큼 보인다고 한다. 사시사철 우리 주변에서 아름다운 모습으로 만나는 나무들의 이름 등을 모아 네번째 소개한다. 김춘수 시인의 "꽃"이라는 시에서 그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내게 다가와 꽃이 된다. 라고 하였다. 먼저, 이름을 알아야 한다. 이름을 알면 자연히 눈에 들어오고, 알아가게 된다고 생각한다. 네번째 산행과 여행 또는 트래킹 중에 만난 나무 이름을 소개한다.

웰빙 2022.07.28

스마트폰 소감

국민(國民)에게 어떤 소식을 전달하는 미디어(대중매체)로 TV, 라디오, 신문, 인터넷 등이 있으나 최근에는 스마트폰이 거대한 돌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현대의 생활환경은 세계의 환경이 우리 주변 구석구석을 파고들고 있습니다. 매일 보는 TV를 통하여 세계 각처에서 일어나고 있는 모든 크고 작은 사건들이 실시간으로 방송에 나오기에 가만히 앉아서 세계와 우리나라 사정을 손쉽게 알 수 있습니다. 멋있는 패션은 몇 시간 후에 복제되어 시장에 나옵니다. 유명 연예인이 입고 있는 의상과 헤어스타일, 구두 등은 삽시간에 젊은이들에게 유행이 됩니다. 가히 상상을 초월하는 전파 속도가 무섭게 곁에 달려와서 소용돌이를 만들고 있습니다. 신문(新聞)은 대표적 언론매체로 과거 큰 위상을 차지하였으나 2010년 통계에 의하면..

글쓰기/단상 2022.07.27

대청호둘레길의 가장 아름다운 호반낭만길(4구간)을 걷다

대청호(大淸湖)는 대전광역시 대덕구·동구, 충북 보은군·청주시 사이에 건설된 복합형 댐에 의해 형성된 인공호수로 만수 면적은 72.8㎢이고, 저수지 길이 86㎞, 총저수량은 높이 76.5m에서 80m까지 홍수조절 용량을 합쳐 14억 9000만㎥에 이른다. 대청호 주변과 청남대(따뜻한 남쪽의 청와대)는 대표적 관광명소가 되었다. 대청호둘레길은 오백리(200km)에 이르며 21구간으로 구분되어 있으나 그 중에서 제4구간 13.4km(윗말뫼-들마루식당-드라마촬영지-가래울-대청호자연생태관-추동취수탑-황새바위-연꽃마을-원주산-금성마을입구-엉고개-신상교/6시간 소요)는 ‘호반낭만길’이란 명칭이 붙어있고 대청호의 가장 아름다운 풍경을 볼 수 있다. 대전시에서는 대청호의 가장 아름다운 풍경 5곳을 선정하여 오백미(五伯..

사람의 두번째 심장, 발 관리(발마사지) 교육

발마사지는 신경반사와 혈액순환에 지대한 효과가 있다. 사람의 발바닥에는 인체의 말초신경이 모여 있다. 발의 혈관은 혈액을 심장으로 되돌아가게 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발의 혈자리를 자극하면 전신의 신경망에 자극을 주어 장기기능을 활성화 시켜 쌓인 피로의 회복과 뭉친 근육을 부드럽게 이완시킨다. 발을 자극하면 호르몬 분비로 전신의 혈행을 촉진시켜 혈관 속 노폐물이 제거되므로 혈액순환작용과 면역기능이 회복되어 인체에 활력을 불어넣어 자연치유력을 강화시킨다. 사람은 직립보행을 하므로 중력에 의해 체내의 노폐물이 발로 내려온다. 그 노폐물의 제거방법은 뛰거나 걷는 운동(펌프운동)을 통해 제거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바쁜 일상생활 속에 규칙적인 운동을 하기 어렵고 문명의 이기로 걷는 것이 줄어..

웰빙 2022.07.25

기이하고 아름다운 마이산 둘레길

마이산길은 전북천리길의 테마(산들길, 해안길, 강변길, 호수길) 중 진안군 진안읍과 마령면에 걸쳐있는 있는 산들길 이름으로 진안고원길 1구간 명칭이다. 진안만남쉼터에서 진안천의 발원인 사양천변을 따라 마이산의 기이한 자태를 보고 걸으면 어느덧 마이산관광단지주차장(북부) 이른다. 미로공원과 사양제의 시원한 분수와 수변로를 걷고 울창한 숲속의 연인의길을 걸으면 7개의 포토존을 만나며(전기차 운행/4,000원) 이어서 508 데크계단길을 만나 천왕문(암숫마이봉 사이 고개)에 이른다. 다시 반대편으로 324 계단을 내려가면 천연기념물 청실배나무와 마이산타포니지형(바위에 움푹움푹 패인 형상), 탑사풍경을 보고 안내판의 ‘진안고원길(노란색화살표)’을 따라가다 길이 없어져 땀으로 목욕하며 능선과 계곡으로 걸어 나오니..

나무이름을 알면 숲이 보인다(3)

나무는 놀랍고 신비하다! 사람은 아는 것 만큼 보인다고 한다. 사시사철 우리 주변에서 아름다운 모습으로 만나는 나무들의 이름 등을 모아 세번째 소개한다. 김춘수 시인의 "꽃"이라는 시에서 그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내게 다가와 꽃이 된다. 라고 하였다. 먼저, 이름을 알아야 한다. 이름을 알면 자연히 눈에 들어오고, 알아가게 된다고 생각한다.

웰빙 2022.07.21

하늘에서 쫓겨난 천사 모차르트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는 오스트리아의 잘츠부르크에서 태어나 빈에서 죽었다. 그의 아버지는 바이올린 연주자이자 작곡가인 레오폴트 모차르트(1719-87)이다. 볼프강과 누이는 어려서부터 뛰어난 음악적 재능을 보여 신동이라 불렸으며 아버지로부터 체계적인 음악 교육을 받았다. 1778년 2월 16일에 레오폴트가 아들에게 보낸 편지는 모차르트의 어린 시절을 가장 정확하게 묘사하고 있다. "어린 시절 너는 어린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어른스러웠으며 네가 클라비어에 앉아 있거나 음악에 몰두하고 있을 때면 아무도 감히 너에게 농담조차 걸 수 없었다. 심지어 너무나 엄숙한 너의 연주와 일찍 개화한 너의 재능과 생각에 잠긴 진지한 네 작은 얼굴을 지켜보았던 여러 나라의 많은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