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매물도 여행기

산애고 2024. 4. 2. 06:00

소매물도와 등대섬은 약 13년 전에 다녀왔으나 다시 보고 싶은 마음과 함께 매물도까지 탐방하여 장군봉에서 아름다운 소매물도와 등대섬 풍경 전부를 만나보고 싶었다.

2024. 3. 7() 04:00 송천도서관 앞에서 센서님과 함께 탑승하여 온 차량에 탑승하였다.

우리 일행 4명이 탄 승용차는 어둠을 뚫고 새만금포항고속도로지선과 통영대전고속도로를 달려 06:20 통영항여객선터미널 주차장에 도착하여 매물도 매표소에서 표를 구입하였다.

섬이 많은 관할 구역이어서인지 각 섬으로 가는 여객선이 항구에 도열하여 있다가 하나 둘씩 항해를 시작한다.

섬 여객선은 마루가 따뜻하여 승객들이 누워서 갈 수 있었지만 2층 의자칸으로 올라가서 갈렙님이 정성껏 준비하여 가져온 김밥으로 아침을 먹었다.

여객선 유리창으로 주변 풍경을 살피다가 풍경이 괜찮으면 갑판으로 나가 사진에 담기를 여러 번 하다가 소매물도에 내리는 착각을 하여 다시, 허겁지겁 배에 오르는 해프닝 가운데 08:40 매물도 당금항에 도착하였다.

우리는 산비탈 동네 골목길 파란 선을 따라 마을 뒤편 발전소 입구 탐방로에 서 있는 이정표에서 장군봉 가는 탐방로를 따라 걸었다. 제법 규모가 큰 폐교(옛 매물도분교)를 바라보니 농어촌 인구가 소멸되어 지는 흔적을 본 것 같아 안타까웠다.

동백터널 안에 붉고 탐스러운 동백꽃이 무수히 피어있고 길 바닥에는 빨간 동백꽃이 떨어져 꽃길이 되었다. 한참동안 오르막 계단을 올라서니 쉼터가 나타났고 멀리 홍도, 등가도(여섯 개 바위섬) 등이 보였다.

어머니 품속 같은 매력을 지닌 매물도 탐방로 해품길은 기암괴석과 해안절벽, 동백숲 등이 만들어 내는 멋진 풍경을 보여 주었다. 해품길 단기코스 장군봉삼거리 쉼터부터는 임도가 지그재그로 장군봉으로 이어졌다. 조망이 좋은 곳마다 조망점과 전망대가 있어 주변 풍경을 감상하다가 장군봉전망대에 이르자 눈앞이 환하게 열리며 소매물도와 등대섬 전경이 마치 그림같이 다가와 탄성을 질렀다. 하나님께서 지으신 솜씨는 참, 멋지고 아름답다!

대항으로 내려가는 탐방로에서 계속 아름다운 풍경을 보면서 걷는 행복한 트레킹길 이었다.

대항 공터에서는 주민들이 미역을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려고 작업을 하고 있었다.

우리는 11:40 거제도 저구항에서 소매물도 가는 배에 올라 약 500m 거리의 소매물도로 갔다. 소매물도 망태봉 올라가는 급경사 길이 거친 숨을 몰아쉬게 하였다.

소매물도 능선에 폐교 옆 쉼터에서 망태봉에 올라 전망대에 서니 통영 8경중 3경으로 알려진 해금도라 불리어진 소매물도 등대섬의 아름다운 풍경이 한 눈에 들어왔다.

전망대 쉼터에서 가져온 빵, 찰밥, 홍어무침, 과일 등을 점심으로 풍성하게 나누었다.

소나무재선충으로 해송들이 많이 죽거나 망가져서 옛날 숲이 사라져서 아쉬웠다.

나무계단을 통하여 소매물도와 등대섬으로 이어지는 열목개 몽돌길을 지나 등대섬에 도착하여 병풍바위와 그 주변 풍경의 아름다운 절경을 감상하였다. 다시 바닷물이 열목개를 향하여 점점 다가오고 있어서 걸음을 재촉하여 뒤돌아 가다가 폐교아래 전망대에서 이어지는 등대길을 따라 가다 전망대에 서니 매물도의 전경이 그림처럼 다가와 멋진 풍경을 선사하였다.

진달래가 만개하여 이른 봄을 보여주었다. 남매바위를 지나 소매물도 까페로 가서 아메리카노를 먹고 배를 기다려 16:30 한솔호로 통영항으로 와서 전주로 복귀하였다.

함께 대화하며 여행하면서 아름답고 멋진 풍경을 공유한 지인들께 감사드린다.

먼 길 여행, 안전하게 지키시며 멋진 절경을 보고 누리게 하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