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기타 트래킹

풍경과 재충전이 있는 대아수목원

산애고 2023. 5. 18. 06:00

대아수목원(1995년 개원, 1988년 수목원 지정)은 전북 완주군 동상면 대아리에 위치한다. 대아수목원 지역은 과거 전국 8대 오지였으며 70년대 초 화전 경작이 중단된 후, 지형적으로 일반인의 접근이 어려운 관계로 인위적인 훼손 없이 다양한 식물이 자연 그대로 보전되어 있다.

대부분 지형은 암반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토질은 양호하지 못한 편이며, 해발530m 산으로 대부분 25% 이상의 경사를 이루고 있으며 도유림 150ha 면적 내에는 자생종을 비롯하여 식재종 및 원예종 등을 포함하여 총 2,704종의 다양한 식물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중에는 희귀 및 특산식물(산림청 지정) 160종류가 포함되어 있다.

공립 대아수목원의 주요 기능은 생물다양성유지 및 보전, 국내외 식물탐색 수집 및 자원화, 국민의 산림교육활성화 및 삶의 질 향상에 두고 있다.

도심의 공기에 찌들어 삭막해진 일상에서 벗어나 대아저수지 맑은 물과 수려한 자연경관 속에 자리하고 있는 대아수목원에서 자연의 기운을 느끼려고 연간 30만 명이 찾고 있다.

순환임도, 금낭화군락지, 산림문화전시관, 열대식물원, 산림생태체험관, 분재원 등을 돌아보며 걷을 수 있고 산행을 원하면 입구에서 산으로 올라 등산을 즐길 수 있다.

▶코스 : 주차장→정문→휴게소→순환임도→금낭화군락지→화수정(이층 정자)→연못→주차장/2023. 4.24, 6km(1:30 소요)

 

주차장에서 구교량 양편 화분의 앵초꽃
큰꽃으아리
순환임도 안내판
유아숲체험원 입구
순환임도(걷기에 참 좋은 길)
임도변의 안내판
금낭화 군락지 가는 임도
임도에서 바라본 운암산 풍경(605m)
금낭화군락지 가는 데크계단
금낭화자생군락지 표지판
군락지 안 데크길
금낭화
함께 한 지인들
금낭화 배경으로
금낭화
군락지
안내판
녹음이 우거진 순환임도
화수정
화수정과 연못으로 이어지는 데크계단
트래킹에 함께한 사람들
화려하게 자태를 뽐내는 철쭉과 연못
철쭉 앞에서
연못 풍경
분재원, 식물원 가는 길
안내판
순환임도
수목원 정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