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연꽃밭 속에 구름다리와 한옥도서관이 있는 덕진공원

산애고 2022. 7. 19. 06:00

전주덕진공원은 전북 전주시 덕진구 권삼득로 390에 위치하며 시민공원이라고도 한다. 전주역 서쪽 3km 지점에 있는 덕진호 일대의 유원지로, 옛 전주 땅의 완산부에 도읍을 정한 후백제의 견훤이 풍수지리를 따라 연못을 만들었다고 전해진다. 현재의 형태는 고려시대부터 조성된 자연연못으로 만들어졌다. 1978 4월 시민공원 결정고시에 의거, 도시공원으로 조성되었으며, 대대적으로 정비공사를 하여 1998년부터 재개장한 공원의 특색은 마운딩 시공으로 향촌의 작은 숲(언덕)을 연상케 하고, 전통 정자와 창포늪을 조성하여 역사성을 극대화하였고 또한 인공폭포와 목교를 설치하여 자연친화시설로 시민의 정서에 맞도록 조성하였으며 단오절에는 연못물로 부녀자들이 아침 일찍 머리를 감고 한해 건강을 기원하는 단오 창포물 잔치로도 유명하다. 또한 이 덕진공원 안에는 "어린이 헌장", "신석정 시비", "김해강 시비", "전봉준 장군상"  9개의 석조 기념물이 조성되어 연꽃 향기와 더불어 이곳을 찾는 이들에게 전주의 정취를 안겨주는 문화공간이 되고 있다.

덕진공원은 전주팔경의 하나로 연못 중앙에 세워져 있는 아치형 현수교는 철거하고 새로운 연화교로 전통석교(길이 284m,  3m)구름다리, 연화정한옥도서관이 만들어 졌으며 어린이들을 위한 '야호 맘껏 숲놀이터가 있다. 여름에는 43정도의 연못 절반이 만발한 연꽃으로  장관을 이루고 있다.

▶ 코스 : 덕진노인회관→안내판→덕진정자(3개)→창포원→청사초롱나무→취향정→연화교→연화정도서관→구름다리→야호숲놀이터→사진명소→후문→덕진노인회관/2022. 7.11, 1.5km(1:00 소요)

 

동물원삼거리에서 덕진공원입구 방향 풍경
안내판
천녕사랑둑길 전망대에서 바라본 덕진공원 풍경
천년사랑둑길에 새로 건축된 정자 3개 중 하나
천녀사랑둑길 수변둘레길 풍경
덕진연못 연꽃밭과 연화정한옥도서관 및 구름다리 풍경
천년사랑둑길 둘레길 전망대
창포원의 사진 작가
창포원에서 바라본 천년사랑둑길의 새로 지은 3정자 풍경
창포원의 부들
청사초롱 나무
연꽃을 감상하는 청년들
취향정
연화정한옥도서관 풍경
먹이 주기를 기다리는 비둘기들
연화교에서 바라본 둘레길 정자들
연화교에서
도서관 대문
연화정도서관
도서관 뒷뜰에서 기념사진 촬영 시민들
포토존
구름다리에서 바라본 연화정도서관
구름다리
야호 어린이숲속놀이터
사진명소
사진명소에서 바라본 구름다리
사진명소에서 바라본 연지교와 연지정
연지정한옥도서관
한창 피어나는 연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