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산행

역사탐방과 파란호수를 보며 걷는 기린봉 산행

산애고 2024. 2. 7. 06:00

기린봉은 전북 전주시 덕진구 우아동과 풍남동에 걸쳐 있는 해발고도 307m의 전주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또한 사신(四神) 중 두 번째 신인 우백호(기린)에 해당하는 산으로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곳이기도 하며, 전주 근교의 아름다운 열 개의 풍광을 일컫는 전주 십경 가운데 하나인 기린토월(동쪽 기린봉 위로 떠오르는 아름다운 달)로 전주의 첫째가는 경관으로 꼽힌다. 기린봉은 도심에서의 접근성이 좋고, 험하지 않아 무난하게 운동 삼아 오를 수 있으며 아중호수와 연결되어 있어 산책길로 삼기에도 좋아 많은 사람들이 찾는 산이다. 정상에서는 전주 시내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752번 시내버스(송천동관촌)로 대성동도로교통공단정류장에서 하차하여 전주천을 가로지르고 치명자산(천주교순교자묘), 중바위를 지나 후백제견훤왕궁터, 발계봉, 동고산성 동문지와 북문지를 거쳐 기린봉에 올라 지나온 길을 뒤돌아보니 봉우리 6개를 거쳐 왔다.

이번 산행길은 치명자산길을 찬찬히 걸어 다시 중바위등산로길로 갔으며 산행중 여러 등산객들을 만났다.

바위산 중바위에 산불감시탑이 있었고, 발계봉부터 나뭇가지 사이로 보였던 아중호수가 기린봉 지나 산불감시탑에서는 호수의 파란물이 한 눈에 들어왔다.

이곳 산불감시탑 아래로 하산하니 아중체련공원이었고 아중로를 건너면 하인교마을정류장으로 103-2(정주시양묘장송천동) 시내버스로 집에 가다.

코스 : 대성동도로교통공단정류장치명자산전망대중바위(산불감시탑)동고산성건물지발계봉동고산성동문지, 북문지기린봉산불감시탑아중체련공원하인교마을정류장/2024. 1.26, 7km(2:30 소요)

 

전주 대성동 도로교통공단정류장
전주천 돌다리
치명자산성지성당 앞 표지판
중바위, 기린봉 가는 등산로 입구
이정표
갈림길에서 치명자산으로 산행
치명자산 가는 등산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언덕
등산로 여덟번째 쉼터(벤치)
아홉번째 쉼터
치명자산(성당)
성당 위 광장
치명자산 광장에서 바라본 고덕산(왼편 높은 산)
치명자산 전망대
마리아 바위
동고산성 11건물지
중바위 산불감시탑
중바위
동고산성7 건물지
동고산성 안내판
발계봉 안내판과 이정표
동고산성 북문지
등산하는 시민들
등산로
등산로와 좋은 글 간판
기린봉 올라가는 데크계단 입구
산행하였던 곳 뒤돌아 보니 5개 봉우리를 거쳐옴
기린봉 입구
기린봉에서
기린봉에서 바라본 평화동 방향 풍경
기린봉
일곱번째 봉우리 산불감시탑
산불감시탑 전망대에서 바라본 아중호수
하산지점 체련공원 전 쉼터 정자
아중체련공원
하인교마을정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