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기타 트래킹

단풍 명소 뱀사골계곡과 천년송 탐방

산애고 2023. 10. 30. 06:00

지리산은 1967년 최초의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경남의 하동, 함양, 산청, 전남의 구례, 전북의 남원 등 3개 도, 5개 시군에 걸쳐 483.022가장 넓은 면적을 지닌 산악형 국립공원이다.

둘레가 320km나 되는 지리산에는 셀 수 없이 많은 봉우리가 천왕봉(1,915m), 반야봉(1,732m), 노고단(1,507m)을 중심으로 병풍처럼 펼쳐져 있으며, 20여 개의 능선 사이로 계곡들이 자리하고 있다. 이질적인 문화를 가진 동과 서, 영남과 호남이 서로 만나는 지리산은 단순히 크다, 깊다, 넓다는 것만으로는 표현할 수 없는 매력이 있는 곳이다

뱀사골계곡은 지리산 3대 계곡 중 하나로 반선교에서 출발하여 화개재까지 계곡을 탐방하는 코스(9.2km 4시간 20분 소요)로 병소, 병풍소, 제승대, 간장소 등 옥색의 맑은 물을 담고 아기자기한 전설이 얽혀 있는 소()와 담()을 감상할 수 있는 코스이다.

봄철에는 계곡변 수달래와 가을철에는 형형색색의 단풍을 감상할 수 있는 코스이다.

오늘은 반선에서 와운마을 천년송(3km)까지 갔다가 되돌아오면서 단풍을 구경하다. 아침 9시경 반선 공영주차장에 차를 두고 천년송까지 갈 때는 탐방객이 몇 안 되었으나 되돌아 올 때는 수많은 탐방객들이 밀려왔다.

단풍은 아름다우나 전체적으로 볼 때 일주일 쯤 뒤에 산마다 단풍으로 불이 탈 것 같다.

▶ 코스 : 반선공영주차장→반선교 →돗소 →석실 →요룡대 →와운교 →부부송 →천년송 →와운교 →석실 →반선교 →반선공영주차장/2023.10.26, 6km(2:20 소요)

 

반선교
뱀사골신선길
화려한 단풍
안내판
화려한 단풍
화려한 단풍
뱀사골 계곡
데크길 단풍
계곡과 데크길
계곡과 데크길
계곡 풍경
데크길 끝나는 지점
와운마을 계곡
와운마을 천년송 올라가는 데크계단
와운마을 앞 산 풍경
데크길 끝의 천년송
천년송(천연기념물 제424호)
천년송 앞에서
천년송과 산 풍경
뱀사골계곡
뱀사골탐방로(와운교에서 화개재 가는 길)
계곡 다리
계곡다리에서 바라본 뱀사골 풍경
계곡다리에서
되돌아 가면서
어린이들의 낙엽 항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