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기타 트래킹

내장산 단풍터널과 상사화를 찾아서

산애고 2023. 9. 20. 06:00

내장산은 전북 정읍시와 순창군, 장성군에 걸쳐있는 산으로 1971년 우리나라 8번째로 지정된 국립공원이며 최고봉은 신선봉(763m)이다. 노령산맥 중간부분에 위치하며 신성봉을 중심으로 연지봉, 까치봉, 장군봉, 연자봉, 망해봉, 불출봉, 서래봉, 월령봉 등이 동쪽으로 열린 말발굽 모양으로 둘러 서있다.

내장산은 철따라 각각 다른 모습을 보여주며, 특히 가을 단풍과 겨울 설경이 유명하다. 원적암·백양사 일대의 비자나무는 천연기념물 제153, 서래봉 기슭의 굴거리나무는 천연기념물 제91호로 지정되었다.

내장산은 뛰어난 산악풍경과 백양사·내장사 등의 사찰, 등산로가 있어 관광객이 많이 찾는다. 내장산 입구까지 도로가 포장되어 있어 교통이 편리하며 숙박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다.

대중교통으로 전주에서 정읍까지 직통버스로 이동하여 터미널 앞 시내버스정류장에서 171번 버스(30분 간격 운행)30분쯤 걸려 내장산터미널에 도착하였다. 따가운 가을 햇볕을 받으며 내장사 들어가는 아스발트 도로 단풍나무 가로수 길과 계곡 생태 단풍나무 숲길을 오가며 아직 피어있는 붉노랑상사화 군락지를 누비다. 케이블카는 수리 중으로 운행하지 않고 있었다.

조그만 호수 위의 우화정 모습 사진에 담고, 내장산탐방안내소 앞 복자기나무잎 절반이 빨갛게 단풍이 드는 모습, 빨간 꽃을 피어낸 꽃무릇 군락지, 초록색 터널을 이룬 단풍터널 길을 한가롭게 걷다.

▶ 코스 : 내장산터미널→매표소→우화정→공원탐방지원센터→단풍터널→단풍나무가로수길→내장산터미널/2023. 9.12, 6km(2:30 소요)

 

내장산터미널에서 통과하는 상가 풍경
천변 데크길
단풍나무 가로수 길
탐방안내소에 붙어있는 사진(가을 우화정)
매표소 근처 셔틀버스 정류장(유료/천원)
계곡 옆 생태길 입구
단풍나무 가로수 도로
내장산국립공원 깃대종(진노랑상사화)
상사화길 입구
내장산국립공원 마스코트
붉노랑상사화 군락지
진노랑상사화
붉노랑상사화
생태길
생태학습원
장군봉 가는 길
우화정
우화정 근경
정읍시 느린우체통
꽃무릇 군락지
꽃무릇
단풍터널에서
22세기를 위해 보전해야 할 숲으로 선정된 표지석
단풍터널을 찾은 탐방객들
국립공원탐방지원센터 앞 복자기 단풍
단풍나무 가로수 길
단풍나무 가로수 길
송이바위
단풍나무 가로수 길
붉노랑상사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