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 26

열매 솎아내는 아픔

「좋은 생각」 월간지에 「복숭아를 솎으며」란 배한봉님의 시(詩)가 실렸습니다. 열매를 솎아보면 알지 버리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가를 나 처음엔 열매 많이 다는 것이 그저 좋은 것인 줄 알고 아니, 그 주렁주렁 열린 열매 아까워 제대로 솎지 못했네. 한 해 실농(失農)하고서야 솎는 일이 버리는 일이 아니라 과정이란 걸 알았네. 삶도, 사랑도 첫 마음 잘 솎아야 좋은 열매 얻는다는 걸 뒤늦게 알았네. 나무는 제 살점 떼어 내는 일이니 아파하겠지만 굵게 잘 자라고 부모님 같은 손길로 열매를 솎는 5월 아침 세상살이 내 마음 솎는 일이 더 어렵다는 걸 알았네. 인생살이가 많이 가지면 복 인줄 알고 그저 움켜쥐려고만 했습니다. 굳은 땅에 물 고인다는 것만 알고 아끼며 절약하는 꼼생이 노릇을 했습니다. 남들이 가진 ..

글쓰기/단상 2022.09.30

9월의 전주수목원

전주수목원 장미원은 전북 전주시 덕진구 반월동 462-45에 위치하며 면적 291,795㎡에 192과 3,681종의 식물을 보유하고 있다. 수목원은 정문, 서양정원(랜드마크광장), 유리온실, 죽림원, 수생식물원, 잔디광장, 알리움(랜드마크광장), 계류원(단풍숲), 장미원 등 41개 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계절별 추천코스를 따라 사계절 관람할 수 있다. 또한 한국도로공사 공기업에서 운영하는 유일한 비영리 수목원(주차, 입장 무료)으로 꽃과 나무, 그리고 문화가 어우러지는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위한 생태문화를 지향하고 사회적 가치를 극대화하며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문화예술행사, 교육체험행사, 사회공헌활동 등을 펼치며 국민과 소통하고 있다. 가을의 선선한 기온과 따가운 햇살을 받고 다시 화려하게 피..

여행 2022.09.29

전주 금암교회 순회찬양

전주장로합창단은 「찬양을 통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선교의 사명과 기독문화 증진을 도모하며 교회의 화합과 성장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찬양을 사랑하는 장로들이 뜻을 같이하여 2005년 6월 창단되어 창단 16주년을 맞이하였다. 창단 이래 해마다 개최하는 정기연주회를 비롯하여 각 교회, 사회복지단체 및 시설, 각 기관단체행사 등의 순회연주를 통하여 하나님을 찬양하며 복음전파 사명에 노력하고 있으며 교회음악을 통하여 음악예술 창달과 정통음악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 제공으로 시민정서 함양에도 기여하고 있다.(2022년 현재 전주권 40개 교회 53명의 장로들로 구성 활동) 코로나19 전염병으로 2020년부터 2021년까지 찬양활동을 하지 못하다가 2022년에 정부방역지침을 준수하면서 2022. 11.24. ..

나무 이름을 알면 숲이 보인다(5)

나무는 놀랍고 신비하다! 사람은 아는 것 만큼 보인다고 한다. 사시사철 우리 주변에서 아름다운 모습으로 만나는 나무들의 이름 등을 모아 다섯번째 소개한다. 김춘수 시인의 "꽃"이라는 시에서 그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내게 다가와 꽃이 된다. 라고 하였다. 먼저, 이름을 알아야 한다. 이름을 알면 자연히 눈에 들어오고, 알아가게 된다고 생각한다. 다섯번째, 산행과 여행 또는 트래킹 중에 만난 나무 이름을 소개한다.

웰빙 2022.09.27

상학능선과 금선암길 모악산 산행

모악산(母岳山 795.2m)은 도립공원으로 전북 완주군 구이면, 전북 김제시 금산면에 걸쳐 있는 산이다. 구전에 의하면 모악산 꼭대기에서 아기를 안고 있는 어머니의 모습을 닮은 큰 바위가 있어 모악산이라 했다고 한다. 동쪽 사면에서 발원한 계류는 구이 저수지에 흘러든 뒤 삼천천을 이루어 전주시로 흐른다. 서쪽 사면에서 발원하는 두월천·원평천은 동진강에 흘러들며, 김제 벽골제의 수원이 된다. 주변에는 사금광산이 몇 군데 있다. 또한 이 일대는 풍수지리설에 의해 명당이라 하여 한때 수십 개의 신흥종교 집단이 성행했다. 오늘 산행은 완주 구이면 모악산관광단지주차장→상학능선→전망대→매봉길→금선암길→중인동주차장→중인동버스정류장으로 하산하는 코스를 산행하다. 상학능선에서 정상가는 등산로에 새로 데크 계단 2개가 만..

산행/산행 2022.09.26

하나님의 숨결을 찾아서(두번째 : 복이있네/이순교)

※ 2015년 쓴 「하나님의 숨결을 찾아서」 서문 일부 게재, 이 글 내용이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음악은 영적인 산물입니다. 교회음악은 하나님께 영광 돌리기 위한 음악이며 하나님을 예배하는 찬송입니다. 이 찬송은 하나님의 숨결이 머무는 곳으로 이 찬양 속에는 작사자의 하나님께 대한 감사와 감격 그리고 간증 등 깊은 신앙이 배어있고 작곡자의 영감이 있으며 찬양하는 자들의 기도와 연습과 땀과 헌신이 있습니다. 찬송은 그 자체가 예배이고 능력이며 목적입니다. 찬송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노래가 되려면 충분히 준비(훈련)되어야 하고, 영감이 있는 찬송이 되어야 하며, 구원 받은 자들의 구속의 감격과 감사가 배어 있어야 합니다. 즉, 하나님의 숨결이 머무는 노래가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받..

장수 의암공원을 찾아서

☞ 2022. 9.26 부터 다음 블로그에서 티 스토리로 이전됩니다. 티 스토리에서 "나이들어 아름답다" 검색하여 보세요^^ 의암공원은 전북 장수군 장수읍 두산리에 위치한다. 의암공원과 연결하여 장수문화원, 소공연장, 다목적체육관, 잔디구장, 장수누리파크공원, 논개사당 등이 이어져 있다. 장수누리파크공원은 장수한우랑사과랑 축제가 열리며 이용객들이 많은 의암공원에는 수변데크, 수중무대, 포토존 등이 연결되어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며 산책하기 좋고 멋진 야경도 볼 수 있다. 전체 야경을 보려면 도로 옆 전망대 정자에 올라가면 전체 풍경이 조망된다. ▶ 코스 : 의암공원제방 돌다리→정자→수변데크→장수누리파크공원→상징조형물→주차장→포토존→수중무대→수변데크/2022. 9.15, 2km(1:00 소요)

여행 2022.09.22

가축

☞ 2022. 9.26 부터 다음 블로그에서 티 스토리로 이전됩니다. 티 스토리에서 "나이들어 아름답다" 검색하여 보세요^^ 가축(家畜)은 “집에서 기르는 짐승”입니다. 그래서인지 사람과 정(情)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얼마 전, “워낭소리(소에 단 방울소리)”가 세인(世人)의 마음에 와 닿고 많은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는 이유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고 여겨집니다. 오래 전부터 사람들이 길렀던 가축은 대개 육축(六畜)입니다. 즉, 말(馬), 소(牛), 돼지(豚), 양(羊), 개(犬), 닭(鷄)입니다. 그들은 인간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말은 사람이 타고서 지역과 지역을 오갈 수 있는 중요한 교통(交通)수단이었습니다. 전쟁에서는 군인들이 이동하는 수단이면서 짐을 옮겨주는 역할도 하였습니다...

글쓰기/단상 2022.09.21

꽃들 만발한 상림공원을 찾아서

☞ 2022. 9.26 부터 다음 블로그에서 티 스토리로 이전됩니다. 티 스토리에서 "나이들어 아름답다" 검색하여 보세요^^ 상림공원은 경남 함양군 함양읍 필봉산길 49에 위치하며 면적 47만㎡이고 천연기념물 제154호로 지정되어 있다. 통일신라 말에 최치원이 이곳 천령군의 태수로 와서 조성한 우리나라 최초의 인공림이며 여름철 무더위를 식히기 위한 피서지로서의 가치뿐만 아니라 역사와 자연을 배우는 학습의 장으로 그 가치를 더한다. 상림에는 120여 종의 낙엽활엽수가 1.6km의 둑을 따라 80~20m 폭으로 조성되어 있어 어린이들의 자연학습원으로도 좋은 곳이다. 상림의 숲 속에 조성되어 있는 오솔길은 연인들과 가족들의 대화와 사랑의 장소로 이용되고 있는 것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상림에는 함화루, 사운정..

여행 2022.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