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우이도 달뜬몰랑길을 찾아서(동영상 포함)

산애고 2025. 3. 24. 06:00

우이도(牛耳島)는 전남 신안군 도초면에 딸린 27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우이군도(화도, 항도, 승도, 송도, 가도, 어락도 등)의 주도로서 면적 10.70, 해안선길이 21km이다.

섬의 서쪽 양단에 두 개의 반도가 돌출한 것이 소의 귀 모양으로 보여 붙여진 이름으로 소구섬’, ‘우개도라고도 했다.

섬은 1구 마을(수군 주둔 마을)2구 마을로 나누어져 있으나 연결된 도로가 없고 현재, 도로 공사 중이다.

조선시대 표류되어 유구(오끼나와), 여송(필리핀), 중국 마카오를 거쳐 4년 만에 고향으로 돌아온 홍어장수 문순득(1777~1847)이 당시 우이도에 유배살이(흑산도와 우이도 오가며 삼) 했던 정약전(신유박해, 자산어보 저자)에 표류담을 전하여 표해시말(漂海始末)’ 책을 남겼다.

진리마을 입구 바닷가에 축조 된지 300(17453월 영조 21) 남짓 된 우이선창이 있다.

대중교통으로 전주에서 목포로 이동하여 11:50 차도선으로 3시간 걸려 우이1구 진리항에 내려 주민들이 다녔던 옛길, 달뜬몰랑(달이 뜨는 고개) 2개를 넘어 우이2(돈목마을)로 가서 돈목해수욕장과 풍성사구(바람이 만들어 낸 모래언덕 높이 80m)를 보고 민박을 하였다.

민박집 정원에 흰 동백꽃, 천리향꽃, 동백꽃이 피어 나그네의 마음이 기뻤으며 천리향(백서향)은 그 향기가 그득하였고 마을 주변에 지천 이라고 하였다.

하나님께서 지으신 남쪽 바다의 수많은 섬 풍경과 아직 때 묻지 않은 자연풍경을 보고 누린 시간이었다.

코스 : 진리항~우이선창문순득 생가달뜬몰랑길~돈목마을돈목해수욕장~풍성사구~우림장민박/2025.03.13.~14. 6km(2:00)

 

목포항 우이도 가는 차도선
도초도를 지날 때 카메라에 잡힌 영화 '자산어보' 촬영지(언덕 위 초가집)
무인도 경치도
우이도 진리항
우이도 우이1구 진리항에 내리는 승객들
마을 표지석 앞에서
홍어장수 문순득
우이선창(1745년 영조21년 완공)
우이선창 위 화단에 핀 수선화
동백꽃
매화꽃
안내판
문순득 생가
진리교회
정약전 유배적거지
우이1구 저수지
대촌리 옛터 가는 길
대촌리 집터에 시누대가 퍼져 산림화 된 모습
대초리마을 우물터
달뜬몰랑 옛길의 두 번째 고개/대초리고개(몰랑)
달뜬몰랑길 끝나는 돈목해수욕장 입구
해변 쉼터
돈목해수욕장과 풍성사구
모래언덕 근경
돈목해수욕장
돈목마을 텃밭의 월동 무, 배추들
민박집
백서향(천리향으로 불림)
흰 동백꽃
돈목마을 풍경
돈목항 표시석과 시
돈목항 대합실
돈목항에서 바라본 풍성사구
선착장에 자라는 자연산 돌김
돈목항에 들어오는 차도선

▶ 우이도 달뜬몰랑길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