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소안도 대봉산둘레길을 찾아서(동영상 포함)

산애고 2025. 3. 18. 06:00

소안도(所安島)는 전남 완도군 소안면 소안군도의 주섬으로 면적 23.226, 해안선 길이 42km이며 완도에서 남쪽으로 약 17.8떨어져 있다.

소안도는 함경도 북청, 부산 동래와 더불어 항일운동이 치열했던 곳으로 지금도 마을과 트레킹 길 곳곳에 태극기가 게양되어 있다.

주위에는 청산도·대모도·보길도·노화도 등이 있다. 본래는 남쪽과 북쪽 2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었으나, 너비 500m, 길이 1.3되는 사주로 연결되면서 하나의 섬이 되었다.

유적으로 비자리에 1874(고종 11)에 설치된 소안진터와 항일 기념탑이 있으며, 맹선리 해안에 왜구가 침입하여 지었던 움막집터가 있다.

소안도 미라리 상록수림(천연기념물 제339), 맹선리 상록수림(천연기념물 제340)이 방풍림 역할을 한다.

완도 화흥포항에서 출발하는 정기여객선(10/하루)이 운항(소요시간 1시간)된다.

소안항에서 대봉산둘레길 트레킹 길과 가학산 등산로를 따라 산행하는 코스가 있어 체력과 형편에 따라 걸을 수 있다.

달목공원의 수변데크길과 태극기, 바다 호수 위의 정자 등을 한가롭게 걸을 수도 있다.

코스 : 소안항~소안초등학교입구둘레길쉼터입구돌탑군~보섯끝북암마을~달목공원~소안항/2025.02.27. 7km(3:00)

 

완도 화흥포에서 소안도 가는 배(차도선)
횡간도 사자바위 풍경
소안초등학교 입구 대봉산둘레길 이정표
소안항일운동기념탑
대봉산둘레길 입구 정자
대봉산둘레길
둘레길 다랭이전답의 묵정밭
둘레길 쉼터
둘레길 쉼터
돌탑군과 태극기
보섯끝(쟁기의 보습과 닮은 곳)
보섯끝에서 바라본 대모도 풍경
둘레길 쉼터
둘레길 시종점 북암마을
달목공원
달목공원 태극기
소안항 안내판
소안항에서 바라본 노화도와 구도간 대교
소안항 여객선터미널매표소와 까페
소안항 소안도 표지석에서

 

▶ 소안도 대봉산둘레길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