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음악/찬양대

하나님의 숨결을 찾아서(할렐루야 아멘/G.F.Handel)

산애고 2023. 7. 20. 06:00

2015712일 주일 11시 예배 할렐루야찬양대 예배 찬양은 기독교음악사에서 출판한 명성가 제1P.600에 있는 할렐루야 아멘로 이 곡은 4/4박자의 다장조 59마디로 구성되어 있고 작곡자는 G.F.Handel 입니다.

작곡자 헨델(1685-1759)은 작곡자로서 불후의 명작 메시아1741년 여름에 불과 24일 만에 작곡하신 분입니다. 그는 독일 할례에서 태어났지만 영국인으로 귀화하여 만년에 눈이 멀어 바하보다 9년 뒤에 영국에서 죽었습니다.

바하가 음악의 아버지라면 헨델은 음악의 어머니라고도 합니다. 또한 바하와 마찬가지로 헨델도 음악만을 위하여 살았습니다.

헨델은 영국 사람들이 오페라보다 오라토리오를 더 좋아 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오라토리오는 헨델의 형식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그의 오라토리오는 단연 우뚝 섭니다. 특히 합창을 다루는 솜씨는 바하 조차 빛을 잃게 합니다.

오늘 부를 찬양 할렐루야 아멘은 그의 오라토리오 유다 마카비어스에 나오는 곡입니다. 구약 말라기 선지자 이후 세례 요한 사이 약 400년간을 신학자들은 하나님의 계시가 없던 암흑의 시대라고 합니다.

개신교와 카톨릭이 공동 번역한 마카비사를 개신교는 정경으로 인정하지 않았지만 카톨릭은 말라기서 다음에 마카비사를 정경으로 받아 들였습니다. 이 마카비사를 오라토리오로 만든 것이 이 곡입니다.

이 곡은 크게 A, B 두 부분(159마디)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A부분(122마디)은 되돌이표에 의하여 다시 처음부터 노래합니다.

전주 없이 바로 첫 음만 피아노로 들려주고 바로 베이스 제창으로 할렐루야 아멘 아멘 할렐루야 아멘이 마음 깊은 곳에서부터 울려지듯이 우렁차게 찬양되어 집니다. 이어서 두 마디 후에 똑같은 가사를 앨토와 테너가 합창으로 부르고 또 이어서 소프라노가 가세되면서 합창은 이렇게 장엄하게 노래합니다.

 

할렐루야 아멘 아멘 할렐루야 아멘

할렐루야 아멘 아멘 할렐루야 아멘

할렐루야 아멘 아멘 할렐루야 아멘

아멘 아멘 할렐루야 할렐루야 할렐루야 할렐루야 아멘

아멘 할렐루야 아멘

오 유다 기뻐 기뻐하라 기뻐하여라

오 유다여 저 천사들과 함께 노래하여라

저 천사들과 함께 노래하여라.

 

B부분(4459마디)은 기쁜 찬양으로 이어지면서 멜리스마와 화려하고 장엄한 할렐루야 아멘으로 대미를 장식합니다.

 

할렐루야 아멘 아멘 할렐루야 아멘

기쁜 노래로 화답하라 할렐루야 아멘

아멘 할렐루야 아멘 아멘 아멘

할렐루야 아멘

 

할렐루야를 세 번 부르거나 아멘을 세 번 부르는 모습은 성부와 성자 그리고 성령, 성삼위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의미가 있는 줄 압니다.

조금 어렵지만 이렇게 고전 성가를 찬양할 수 있어 행복하고 기쁨니다.

 

▶ "할렐루야 아멘" 악보/당시 지휘자용

 

▶ 안산시립합창단 듣기

03 할렐루야 아멘 3.mp3
2.18MB

 

▶ 찬양듣기 : 서울모테트합창단 음반/2 (유튜브 들어가서 '할렐루야 아멘' 입력하여 서울모테트합창단 찬양 듣기) 또는

     여의도순복음교회 나사렛찬양대 '할렐루야 아멘' 찬양 시청 유튜브 주소: www.youtube.com/watch?v=KpQ0qJ1RUd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