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음악/찬양대

하나님의 숨결을 찾아서(여호와는 위대하다/J.B.Herbert)

산애고 2023. 6. 22. 06:00

 

2015614일 주일 11시 예배 할렐루야찬양대 예배 찬양은 기독교음악사에서 출판한 명성가 제1P.100에 있는 여호와는 위대하다로 이 곡은 4/4박자의 내림라장조 A(168마디), B(6878마디), C(79112마디), D(112128마디), E(128140마디), F(141156마디) 전체 156마디로 구성되어 있고 작곡자는 Dr.J.B.Herbert입니다.

작곡자 허버트(1859-1924)는 작곡자, 지휘자, 첼리스트로 뉴욕과 더블린에서 활동하였습니다.

이 곡은 우리나라 합창음악이 활발했던 1960년대에 많이 불리어진 후로 지금까지 교회와 성도로부터 줄곧 사랑을 받고 있는 성가입니다.

 

A(168마디)부분은 그 안에 다시 a(18마디)부분 남성 제창의 힘찬 음성으로 여호와는 위대하다. 주 여호와는 위대하시도다. 주 여호와는 위대하시도다.”라고 알레그로 템포로 장엄하게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b(921마디)부분이 합창으로 빠르고 느림으로 이렇게 노래됩니다.

 

주 여호와는 위대하시도다 소리 모아 찬양

주 여호와는 위대하시도다 우리 하나님의 성

거룩한 성 안에서 소리 모아 찬양할지라

 

이어서 c(2238마디)부분이 소프라노 솔로(오경태 집사)는 시온산의 아름다움과 기쁨을 멜리스마로 이렇게 노래합니다.

 

시온은 시온은 아름다운 산이로다

시온 산은 세상 내 기쁨되네

시온은 시온은 아름다운 산이로다

시온 산은 세상 내 기쁨되네

 

다시 d(3951마디)부분이 b와 똑같이 합창으로 한 번 더 반복됩니다.

 

이어서 e(5268마디)부분이 테너 솔로(이덕구 장로)가 주의 성전 안에서 주 사랑을 생각하는 찬양이 이렇게 울려 퍼집니다.

 

주의 거룩한 성전에서 성전 안에서

주 사랑을 생각하나이다 주 사랑을 생각하나이다

주의 거룩한 성전에서 성전 안에서

주 사랑을 생각하나이다 주 사랑을 생각하나이다

주의 사랑을 생각하나이다.

 

이어서 B(6878마디)부분이 장엄하고 우렁찬 남녀 제창으로합창이 시작되고 또 베이스의 주선율과 소프라노, 앨토, 테너의 3성부의 백코러스로 이렇게 노래됩니다.

 

주 성호 인하여 찬양 땅 끝까지 울리게 하시네

주의 바른 팔은 공의 가득하시도다.

 

이어서 C(79112마디)부분이 빠른 인투로 6/8가 마치 신호 나팔소리 같이 시작됩니다. 이제 C는 다음과 같이 나누어 노래합니다.

 

a(7986마디)부분은 도돌이표에 따라 반복하여 이렇게 합창으로 노래합니다.

 

시온기뻐하라 시온기뻐하라 시온기뻐하라

유다의 딸들 기뻐하라

 

이어서 b(95112마디)부분이 경쾌한 2마디 간주에 이어 테너 제창 8마디와 베이스 제창 8마디가 이렇게 노래됩니다.

 

너희는 시온 두루 다니면서 망대에게 이르기를

망대에 표하여 이 모든 곳이 거할 곳임을 생각하여라.

 

이어서 D(112128마디)부분이 먼저 여성 제창과 2부 합창으로 노래되어 지고 이어서 합창으로 네 자손에게 말할 수 있게 하시오가 도돌이표에 따라 두 번 노래됩니다.

 

이것을 너희 자손에게 자손에게

네 자손에게 말할 수 있게 하시오

 

네 자손에게 말할 수 있게 하시오

네 자손에게 말할 수 있게 하시오

 

이어서 E(128140마디)부분이 알레그로 템포로 처음 테너가 시작하고 두 마디 후에, 베이스가 테너와 합하고 또 두 마디 후에 앨토가 테너와 베이스와 합하고 이어서, 두 마디 후에 소프라노가 합하여 4성부 합창으로 하나님의 영원성을 찬양합니다.

 

이 하나님 나의 주 하나님 되심이라

주 하나님 되심이라 영원히 영원히

하나님 나의 주하나님이라

영원히 영원히 영원히 영원히 영원히 영원히 영원히 영원히

 

이제 한참 침묵 후에 안단테로 F(141156마디)부분이 긴박하면서도 간절하게 합창으로 울려 퍼집니다.

처음 4마디의 합창 후에 그 다음 소절은 합창 2마디와 여성 2부 합창 그리고 메아리처럼 반주가 2마디 연주되고 이어서 남성 2부합창과 다시 메아리처럼 반주 2마디 후에 대단원을 인도하소서로 다음과 같이 끝나고 있습니다.

 

우리 일생을 인도하소서

우리 일생을 인도하소서

우리 일생을 인도하소서

 

언제 불러도 장엄하고 힘차며 가슴 벅찬 찬양입니다. 찬양도 대곡이지만 남자와 여자 솔로가 있어야 하고 잘 훈련되어야만 아름답고 귀한 찬양으로 이어집니다. 남자들의 힘찬 제창과 합창, 솔로, 간절한 외침과 임마누엘 하나님, 숨 막히는 긴박감, 간절한 소원 등이 어우러진 이러한 찬양을 부를 수 있어 참 감사합니다.

 

▶ "여호와는 위대하다" 악보

 

▶ "여호와는 위대하다" 곡은 워낙 유명하여 규모가 있는 찬양대는 잘 준비하여 찬양하기에 유튜브에 들어가 곡명을 치거나 한국의 큰 교회에 들어가면 찬양을 들을 수 있다.

    필자는 로마연합교회에서 찬양한 영상 주소를 올린다 https://www.youtube.com/watch?v=HNLVHSP-0D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