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기타 트래킹

한산도 역사길 트레킹

산애고 2024. 4. 1. 06:00

한산도(閑山島)는 경남 통영시 한산면에 있는 섬으로 섬 중앙에 망산(望山, 294m)이 솟아있고 섬에 큰 산이 있다는 데에서 한뫼(큰뫼)라고 부르던 것이 한산으로 변하였다고 전해진다. 한려해상 국립공원 구역이다.

한산도는 통영에서 동남쪽으로 약 2.4지점에 있다. 면적은 14.72이고, 해안선길이는 30.0이다. 한산도는 통영시의 유인도 중에서 가장 큰 섬이며, 한산면의 29개 유·무인도 중에서 가장 큰 섬이다. 동쪽은 거제도, 서쪽은 미륵도, 북쪽은 고성반도, 남쪽은 용초도(龍草추봉도·비진도(比珍島) 등에 싸여 있다. 추봉도와는 연도교인 추봉교를 통해 연결된다.

한산도는 임진왜란 당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경상, 전라, 충청의 3도 수군통제영 있었던 곳으로 왜군함대를 궤멸시킨 한산대첩을 이룬 곳으로 1963년에 이 일대가 사적 제113호로 지정되었다. 경내에 노량해전도·사천해전도·한산대첩도등이 그려져 있는 제승당과 이순신의 영정을 모신 충무사(忠武祠한산정(閑山亭수루 등이 있다.

통영항여객선터미널에서 정기여객선이 하루 7(소요시간 30) 운항한다.

제승당선착장에서 시작한 한산도 역사길 트레킹은 산 능선을 오르락내리락하며 다도해의 아름다운 풍경을 보면서 망산에 올라 진두로 하산하는 약8km를 걷는 코스이다. 하얀 노루귀, 진달래꽃, 춘란, 개별꽃 등을 만났으며 한산초,중학교 뒤편에서는 활짝 핀 벚꽃, 복숭아꽃을 보며 봄 풍경을 즐겼다.

이어서 삼도수군통제영 제승당으로 가서 수루, 공덕비 등을 관람(무료) 하였다.

코스 : 제승당선착장(덮을개)대촌삼거리망산교망산휴월정전망바위진두전망대진두마을(한삼면소재지)마을버스로 제승당선착장제승당선착장/2024.3.19,12km(5:30 소요)

 

통영항 한산도행 배 승선
배 선상의 포토존에서
한산도 제승당터미널 들어가는 바다 위 돌거북선
제승당여객터미널
단체사진
역사길 가는 들머리 도로
역사길 들머리
첫 전망대 전 졸려나무와 상록수 가로수
역사길 입구에서
역사길 입구 전망대에서 바라본 한산도제승당 앞 바다
탐방로 숲길
화사하게 핀 진달래꽃
망산 정상 전망대
망상 정상 표지석에서
정상에서 바라본 다도해 풍경
정상에서 단체 사진
용초도 방향 풍경

 

정상에서 진두마을 가는 탐방로의 휴월정에서
진두 전망대
한산도와 추봉교 교량으로 연결된 추봉도 풍경
추봉도 몽돌해수욕장 풍경
진두항 한산도가 앞에서
제승당 이충무공유적지 표지석
충무공께서 지으신'한산도야음'(좌편) 시와 '한산도가'(우편)  시비
제승당 수루 앞에서
제승당 목련
제승당 후손공덕비
제승당 올라가는 문
제승당항 터미널에 도착한 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