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방산(527m)은 전북 완주군 상관면 의암리에 위치한다. 묵방산은 만덕산(763m)에서 건너온 지맥이 솟아 오른 산으로 산줄기가 3개로 나뉘어 남쪽으로는 완주군 상관면 신리로 진행하다가 전주시 중노송동 기린봉까지 이르렀다. 묵방산에서 서쪽으로 나아간 줄기는 도중에 두리봉(463m)을 일으키고 다시 진행하여 우아동의 행치봉을 만들었으며 북쪽으로 달려간 줄기는 완주군 소양면 소재지에서 멈추었다. 전주시 덕진구 우아동(왜망실) 재전마을에 주차하고 산행을 시작하다. 재전마을은 고급 전원주택들이 들어차서 휴양지에 온 기분이 들었다. 재전저수지 가는 길에 등산로 안내판이 있고 저수지 제방뚝을 지나는 임도에는 얼음이 얼어 있었다.
등산로 이정표를 따라 처음 산봉우리를 올라가면 산불감시탑이 있고 그곳에서 두 번째 봉우리에 다시 이정표가 있으며 그 아래 숯재를 지나 8번째 봉우리를 올라서면 묵방산 정상이다. 묵방산은 육산으로 이곳에서 소양면 방향의 우뚝솟은 바위산과 상관면 방향의 멋진 바위산이 이웃에 있다. 하산은 두리봉방향으로 내려왔으나 재전저수지로 내려가는 등산로는 휴식년으로 막아 있어 두리봉 900m 전 봉우리에서 산줄기를 타고 내려가는 급경사 험한길을 내려오니 저수지 아래 콘크리트포장 길이었다.
▶산행코스 : 재전마을→삼거리(왼쪽)→안내판→재전저수지(이정표)→임도길→감시탑→숯재→묵방산정상→두리봉방향→두리봉이정표(900m)→왼쪽산줄기→급경사→재전저수지입구→재전마을/2021.12. 9, 7km(3:15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