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음악/찬양대

하나님의 숨결을 찾아서(여섯번째 이 세상은 주의 것이로다/니가드)

산애고 2022. 10. 28. 06:00

CTS 제6회 합창제 출연(전주장로합창단)

 

201528일 주일 할렐루야찬양대 예배찬양은 C.J.Nygard 가 작곡한 이 세상은 주의 것이로다로 최창혁님이 번역하였으며 성경 시편24편을 텍스트로 사용하고 있고, 아가페음악선교원에서 출판한 시편 가사에 의한 예배성가곡집 제1P.4에 있는 곡입니다.

이 곡은 4/4박자 라장조로 구성은 A(117마디), B(1837마디), C(3855마디), D(5573마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 A부분(117마디)의 가사는 처음 남성이 부른 주제를 여성이 이어받고 다시 남성이 주선율을 노래하고 여성은 꾸미고 있으며 그 가사는 이렇습니다.

 

이 세상은 주의 것이로다 이 세상은 주의 것이로다

이 세상은 주의 것이로다 이 세상은 주의 것이로다

 

다음 B부분(1837마디)4마디 간주 후에 여성이 주선율을, 남성이 꾸며 주는 형식으로 진행하다가 전체 제창으로 찬양합니다.

 

모든 만물 주의 것이로다 모든 만물 주의 것이로다

모든 만물 주의 것이로다 모든 만물 주의 것이로다

 

다음 C부분(3855마디)이 시편 15편을 가사로 여호와 백성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그 형식은 한 마디 간주 후에 합창으로 질문과 대답의 형식으로 다음과 같이 찬양합니다.

여호와의 산에 누가 오르며 누가 그 성소에 들어가랴

마음과 행실이 깨끗한 사람만 여호와 백성으로 삼으시리

 

이어서 D부분(5573마디)은 여성 소프라노가 주선율을 노래하고 나머지 앨토, 테너, 베이스는 알렐루야로 꾸미면서 화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은 알렐루야 아멘을 소프라노가 부르자 앨토와 테너가 기다렸듯이 알렐루야 아멘을 차례로 노래하다가 베이스의 아멘이 합쳐져 대미를 장식하고 있습니다.

 

이 세상은 주의 것이로다 이 세상은 주의 것이로다

이 세상은 주의 것이로다 이 세상은 주의 것이로다

할렐루야 아멘

 

단순하면서도 아름다운 선율로 남성과 여성의 특징을 잘 살려내고 있는 성가로 상당한 수준과 훈련으로 다져지지 않으면 노래할 수 없는 곡으로 생각됩니다.

대원34명이(소프라노 15, 앨토 8, 테너 6, 베이스 5) 찬양 드렸으나 소프라노를 제외한 나머지 파트가 알렐루야의 주고받는 부분을 제대로 들어가 노래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 "이 세상은 주의 것이로다" 악보

 

▶ 찬양 듣기 : 유튜브 검색창에 " 이 세상은 주의 것이로다"치면 모테트합창단의 찬양을 들을 수 있다.

 

▶ 모테트 합창단의 " 이 세상은 주의 것이로다" 연주 듣기

03 이 세상은 주의 것이로다.mp3
2.0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