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2 21

하나님의 숨결을 찾아서(영원하라 평안이여/ A.Romberg)

2015년 11월22일 주일 11시 예배 할렐루야찬양대 예배 찬양은 기독교음악사에서 출판한 명성가 2권 P.456에 있는 「영원하라 평안이여」입니다. 이곡은 A.Romberg가 작곡하였으며 3/4박자 내림마장조 A(1~37마디)와 B(38~52마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곡은 전주 4마디 후에 처음부터 끝가지 느린 템포로 4중창(소프라노 김진순 집사, 앨토 오경태 집사, 테너 이덕구 장로, 베이스 도의진 집사)으로 노래합니다. 영원하라 평안이여 머무소서 이곳에 임하소서 연약한 우리 심령에 이 세상 근심과 걱정 이제 멀리 사라지고 참된 안식 참된 기쁨 하늘의 평안이 임하네 찬미하세 영혼아 참된 평안의 주 B(38~52마디)부분은 4중창과 합창이 어우러져 평안을 주시는 주님을 찬양합니다. 영원하라 평안이..

천혜의 명승지 내변산 관음봉 산행

변산반도는 전북 서남단 서해의 고군산군도와 위도 앞바다로 돌출하여 장장 99km에 이르는 해안선과 북쪽으로는 새만금과 남쪽 해안은 곰소만으로 둘러싸인 천혜의 명승지로 이 일대를 묶어 변산반도 국립공원이라 일컫는다. 변산반도국립공원은 지질 암석의 교과서다. 안쪽 산악지대를 내변산이라 하며 변산반도의 진풍경을 이루고 있다. 내변산은 예로부터 피란처로 좋은 십승지 중 한 곳이다. 굵고 힘차게 뻗은 암릉은 없으나 깊은 계곡과 능선들은 구절양장처럼 불규칙하고 험하며 직소폭포, 분옥담, 선녀탕으로 이어지는 봉래구곡을 비롯해 와룡소, 가마소, 굴바위 등 어디에나 물이 넘친다. 그 바깥쪽 바다 주변을 외변산으로 구분하며 외변산은 기암절벽과 해식애가 도드라지고 채석강, 적벽강, 솔섬, 고사포해수욕장, 격포해수욕장 등 걸..

산행/산행 2023.12.27

한 해를 뒤돌아보면서

“세월은 유수와 같다.”라는 말이 실감나는 2023년 12월 하순이다. 세월은 고장도 나지 않고 잘도 간다. 세월의 속도가 나이와 비례 한다는 말도 틀리지 않는 것 같다. 사람들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기에 시간의 흐름이 한결 같지 않게 느껴지지만 조물주 하나님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변하지 않으시니 그 분이 운행하시는 만물의 시간은 한결 같으시다. 어렸을 때를 회상하니 어서 어른이 되고 싶었으나 시간이 더디 가기만 하였다. 우주만물은 때를 따라 사계절을 이루며 산천초목이 때를 따라 잎을 내고, 꽃을 피우고, 열매 맺고, 아름다운 단풍으로 자태를 뽐내다가 어느 순간에 잎사귀를 땅에 떨어뜨린다. 천지만물은 그들을 지으신 하나님의 명령에 조금도 어긋남이 없이 때를 따른다. 사람만이 욕심으로 마음이 어두..

글쓰기/단상 2023.12.26

성탄트리점등예배 및 예수병원 순회 찬양

전주시 기독교연합회 주최로 2023 성탄트리점등예배가 전주시 고사동 오거리 광장에서 2023.12.02(토) 18:00 있었다. 처음 전주장로합창단의 "메시야 메들리" 찬양이 있었으며, CBS합창단의 예배찬양과 설교 등으로 점등예배 후에 전주시장, 도교육감 등 기관장들이 점등 버튼을 누름으로 성탄트리가 밝혀졌다. 평화의 왕으로 오신 예 수 그리스도를 믿는 온 누리가 되기를 소망한다. 2023.12.14(목) 07:50 전주 예수병원 순회찬양이 병원 4층의 예배당에서 "찬양예배로"로 드려졌다. 김수열 단장의 기도에 이어 "주의 옷자락, 주님의 택함이었소, 나의 본향, 주 기도" 찬양 후 기금전달, 축도의 순서가 이어졌다. 즐거운 성탄과 새로운 새해를 기대한다. ▶ 2023년 12월 찬양 활동 ▶ 2023 ..

하나님의 숨결을 찾아서(추수찬송/Maker)

2015년 11월15일 주일 11시 예배 할렐루야찬양대 예배 찬양은 기독교음악사에서 출판한 명성가 3권 P.255에 있는 「추수 찬송」입니다. 이곡은 F.C.Maker 가 작곡하였으며 3/4박자 알레그로 템포 라장조 A(1~32마디)와 B(33~82마디)와 6/8박자 사장조 C(82~102마디) 그리고 4/4박자 라장조 D(103~135마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A(1~32마디)부분은 경쾌하게 7마디 전주 후에 전체 제창으로 하나님의 크신 은혜를 4마디 우렁차게 노래하고 4부 합창과 베이스 제창에 이어 소프라노 제창이 돌아가면서 노래하다가 다시 합창으로 이어집니다. 주 하나님 그 크신 은혜로 온 땅위에 큰 기쁨 넘친다 저 시냇물 기뻐 노래하고 저 산들은 기뻐 춤을 춘다 논밭에는 오곡백과 풍성하고 ..

뷰가 멋지고 아름다운 대장봉, 선유봉 산행과 구불길트레킹

고군산군도(古群山群島)는 전북 군산시 옥도면에 속한 군도로 고군산도라는 명칭은 오늘날 고군산군도의 중심 섬인 선유도에서 유래했다. 군산도라 불리었던 선유도는 옛 군산이라는 뜻으로 고군산이라 불리게 된 데서 유래한 것이라 전한다. 선유도·신시도·무녀도·방축도·횡경도·관리도·장자도·대장도·말도·명도 등 크고 작은 섬 57개(유인도 10, 무인도 47)들이 산재해 있다. 대부분의 섬들은 높이 150m 이하의 낮은 구릉성 산지를 이루며, 기반암은 편암과 편마암으로 이루어졌다. 기후는 대체로 겨울에 북서계절풍의 영향을 강하게 받아 눈이 많이 오며, 여름에는 온난하고 습하다. 군도를 이루는 섬들 중 선유도는 해안의 기암절벽과 낙조 등 자연경관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명사십리해수욕장이 유명하고, ‘선유 8경’이라 ..

기쁨과 감사

기쁨은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가지는 감정이나 느낌이다. 즐거움이다. 기쁨은 사람으로 활발하고 생생한 기운이 넘치게 한다. 기쁨은 얼굴을 환하게 한다. 표정을 밝게 한다. 마음을 기쁘게 한다. 기쁨은 살맛나게 한다. 오래도록 가지고 싶어 한다. 기쁨은 행복한 마음을 가지게 한다. 기쁨은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게 한다. 기쁨은 나쁜 느낌의 형태인 고통이나 괴로움과 대조된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기쁨을 주신다고 다윗은 고백한다. “주께서 내 마음에 두신 기쁨은 그들의 곡식과 새 포도주가 풍성할 때보다 더하니이다.”(시4:7) 다윗이 가진 기쁨은 사람들이 기뻐하는 먹을 것(곡식과 새 포도주)의 풍성함 보다 더한 기쁨으로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에게 베푸신 은혜에 대한 그 마음의 반사이다. 다윗이 하나님께 대한 경외하는..

글쓰기/단상 2023.12.19

숨은 명산 무직산 산행

무직산(珷織山 572m)은 전북 순창군 구림면 금평리에 위치한 숨은 명산이다. 금평마을 앞 치천을 가로지르는 금평교를 건너면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 이곳에 차를 놓고 원점 회귀산행을 할 수 있다. 등산코스에서 만나는 옥새바위(386m)는 솥뚜껑을 엎어 놓은 형상이며 한반도제1전망대에 서면 감입곡류(嵌入曲流)하며 빚은 지형에서 볼 수 있는 한반도 지형을 이룬다. 그러나 마을 사람들은 “남성의 생식기가 여성의 자궁(호정소)에 깊숙이 들어와 있는 모양”이라고 말한다. 무직산은 ‘옥돌로 짠 산’을 뜻하는 ‘무직(珷織)’에서 알 수 있듯 산세는 험하지 않고 아기자기한데다 전망이 좋다. 무직산을 지나면 한반도제2전망대가 나오며 칼날바위 능선의 데크길과 계단 및 ‘스핑크스’ 별명 5m 높이 선돌을 지나 급경사 ..

산행/산행 2023.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