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지리산둘레길 걷기

지리산둘레길 스토리(13코스 서당~하동센터)

산애고 2024. 10. 18. 06:00

2021. 5. 3() 지리산둘레길제18코스 중 지난 4.27. 난동~구례센터 구간 걷기를 하고서 다 마치지 못한 서시천체육공원에서부터 오미마을까지 구간을 오전에 마치고 원내버스정류장에서 하동 화개면소재지 가는 버스(구례~쌍계사)를 타고 화개정류장에 하차하였다.

화개터미널에서 하동 가는 버스로 환승하여 하동버스터미널로 가니 적량면으로 지나가는 버스가 있어서 적량면으로 이동하였다.

이곳에서 면소재지 택시를 이용하여 서당마을로 갔다.

군 소재지와 면소재지 그리고 오지마을은 버스 다니는 횟수가 적어 마음먹은 대로 일 보기가 매우 어려워 택시를 종종 이용하여야 하였다.

13:48 서당마을 지리산둘레길 이정표는 서당마을에서 하동센터까지 7km로 기재되어 있었다.

마을에서 둘레길을 따라 상우마을 방향으로 내려가자 아름드리 이팝나무가 서 있고 하얀 쌀밥 같은 하얀색 꽃을 흐드러지게 피워내고 있었다.

둘레길 주변의 산과 들은 짙은 초록색으로 점점 변해가고 있었다.

14:17 관동마을미니캠핑장이 나타났고 사단법인 숲길의 안내판이 서 있었다.

혼자서 둘레길을 걷고 있는데 맞은편에서 어떤 부부가 둘레길을 걸어오고 있어서 사진 한 장을 부탁하였다.

율곡마을 둘레길에 있는 마을 벽화는 이곳 주민 강영민(2016.10. 6)이 그린 것으로 표기되어 있었다.

아스발트 도로가 끝나고 하동읍으로 넘어가는 바람재가 시작되었다.

숲길을 따라 산으로 올라가자 분지봉 4.5km, 중앙중학교 1.7km로 기록된 이정표가 나타났다.

벌써 서동마을에서 4.4km를 왔나보다.

숲길 양편으로 상수리나무가 그늘을 지어주고 간간이 보이는 공간으로 푸른 산봉우리와 숲들이 나타났다가 사라졌다.

이름 모를 들풀 꽃 위에 벌들이 부지런히 꿀을 채집하고 있었다.

녹색의 푸른 커튼이 드리워진 것 같은 편안하고 안정감 넘치는 숲 속이었다.

산 능선에 이르자 푸른 섬진강이 굽이쳐 흐르는 풍경과 중학교 교정 풍경이 들어왔다.

하동시내 아파트와 주택들과 섬진강을 이어주는 섬진교 다리와 철교가 그림처럼 풍경을 이루어 다가왔다.

하동읍 시내로 내려가는 언덕빼기에 우람한 정자나무가 서 있고 둘레길 이정표가 서 있었다.

하동 읍내 비탈진 곳에 이르자 골목길이 나타났다.

이어서 지리산둘레길 하동센터 건물이 나타났다.

오늘 7km 거리에 2시간이 소요되었다.

오늘의 하이라이트는 눈부신 하얀 이팝나무 거목이었고, 찾지 않을 것 같은 둘레길을 걷는 어떤 부부를 만난 것이었다.

이제 지리산둘레길 전 구간을 2년간(2019. 7. 2~2021. 5. 3) 걸쳐 다 완주하였다.

안전하게 지켜주시며 지리산둘레길을 완주하게 하시고 보고 누리게 하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지리산둘레길 13코스
별 칭 지리산둘레길 마지막 구간을 완주하다 트래킹일자 2021. 5. 3
구 간 서당마을 상우마을관동마을율곡마을바람재지리산둘레길하동센터
이동 방법 하동터미널~적량면 이동 버스
적량면에서 택시로 서당마을 이동
걷기 시작 03:50 걷기 마침 하동센터 15:50
거리(km) 7 소요시간 2:00 동행 혼자
풍경과 느낌 군내 버스가 관내를 운행하는 횟수가 적어 이동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럴 경우 목적지 가까운 면 소재지로 이동하여 택시를 이용하였다.
봄이 점점 깊어가는 계절로 신록은 날로 푸르름을 더해 간다.
산과 들에 야생화들이 만발하고 이팝나무 하얀꽃들이 눈부시다.
지리산둘레길 중 인기 없는 코스에서 둘레길을 걷는 부부를 만나서 반가웠다.
지리산둘레길을 시작한지 2년이 조금 안된 오늘 밀린 숙제를 하듯 마지막 구간을 완주 하였다.
하나의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이루는 날 이었다.
즐거운 날이다.
비 고 지리산둘레길을 시작하면서 지리산을 걷는 직접적 길을 우선으로 걷고 나서 보너스 격인 서당~하동읍 구간을 걸었다.
둘레길 구간은 교통 사정에 따라 순서대로 걷기도 하고 거꾸로 걷기도 한다.

 

서당마을 지리산둘레길 이정표
둘레길 이팝나무
상우마을 가다 뒤돌아 본 풍경
상우마을 회관
둘레길에서
관동마을 미니캠핑장
율곡마을 담장벽화
바람재 가는 이정표
숲속 둘레길
바람재 이정표
하동읍 가는 둘레길 쉼터
이정표
둘레길에서 바라본 구재봉
숲길 둘레길
멀리 하동 섬진강 풍경
둘레길 아래 중학교
느티나무 쉼터 이정표
둘레길 매실
이정표
하동읍 두곡리 가는 둘레길
하동 시내 풍경
지리산둘레길 하동센터
하동센터 앞 안내판
하동센터 앞에서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