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기타 트래킹

가을의 전령이 찾아온 구이저수지둘레길

산애고 2022. 10. 14. 06:00

구이저수지둘레길은 전북 완주군 구이면 원기리에 위치한다.  구이저수지는 1963년도에 설치된 저수지로 만수면적 179ha

유효저수량 천만톤에 수혜면적 2,753ha에 이른다. 이 저수지의 둘레길은 총 8.8km로 제1구간 3.3km(경관교량∽술테마파크/66분 소요), 제2구간 2.4km(술테마파크∽망산마을 횡단도보교/53분 소요), 제3구간 3.2km(망산마을 횡단도보교∽구이면행정복지센터/55분 소요)으로 안내판에 기록되어 있으나 필자가 걷다가 한 번 쉬고 계속 걸어보니 2시간 30분쯤 소요된다. 

전주 송천동 출발 970번 버스로 한 시간쯤 달리면 구이중학교정류장에 도착하고 이곳에서 하차하여 구이농협을 지나면 바로 저수지 둑길로 이어진다. 주차장은 십여대쯤 주차 가능하다.  저수지 방수로를 건너는 경관교량을 건너 이어지는 제방길은 연인들의 데이트길 또는 자전거매니아들의 집합 장소로 자주 이용된다. 파란 물이 넘실대는 풍경과 주변의 숲과 구이면의 풍경과 모악산의 풍경이 그림처럼 다가온다. 

산 속 숲길은 경사가 완만하며 호수 둘레의 수변데크길은 낭만적 풍경이다. 갑자기 눈이 번쩍 뜨이게 하는 데크길의 감태나무 고운 단풍과 붉나무 단풍, 팽나무 단풍, 단풍나무 단풍, 뽕나무 단풍이 가슴을  콩닥거리게 한다.  아! 가을의 전령이 이곳에서 반겨준다.

망산마을 횡단도보교의 5개 빨간 하트 모양을 지나 황금물결 출렁이는 호숫가를 걷는 재미가 쏠솔하다.

▶ 코스 : 구이저수지주차장→ 방수로경관교량→제방둑길→숲길→데크길→술테마파크입구(포토존)→쉼터→산능선길→망산마을횡단도보교→항가리→호수마을→주차장/2022.10. 7, 8.8km(2:30 소요)

 

구이농협정류장 부근 풍경
저수지주차장 가는길과 저수지 한 바퀴돌고 복귀하는 길(우측)
이정표
안내판
주차장에서 바라본 저수지 풍경
경관교량(방수로 건너는 다리)
저수지 뚝방길
제방에서 바라본 모악산
제방 쉼터와 취수탑
쉼터
제방에서 바라본 저수지 상류방향 풍경
편안한 숲길
호수 건너편 호수마을(전원주택단지) 풍경
수변데크길
호수마을
붉나무 단풍
수변데크길
감태나무 단풍
팽나무 단풍
수변데크길
포토존(술테마파크 갈림길)
단풍나무 단풍
쉼터
쉼터에서 바라본 모악산
뽕나무 단풍
생강나무 단풍
산 능선길
망산마을 잔디재배 밭
망산마을 횡단도보교
항가리
수확을 기다리는 늙은 호박
호수마을에서 바라본 구이저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