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기타 트래킹

멋진 한탄강주상절리 잔도길 트래킹

산애고 2022. 9. 12. 06:00

한탄강(漢灘江)은 강원도 평강군에서 발원하여 철원군, 경기도 연천군을 지나 임진강으로 흘러드는 길이 136강으로 큰 여울을 뜻하는 한여울로 불려왔으며, 평강과 철원에서 임진강과의 합류점까지 뻗어 있는 현무암 용암대지를 관류하여 곳곳에 수직 절벽과 협곡을 이룬다. 한탄강 일대는 고생대부터 신생대에 이르는 다양한 암석층과 함께 하천의 침식작용에 의한 주상절리와 협곡 등으로 지질학적 자원이 풍부하여 201512월 환경부에 의해 연천군·포천군·철원군에 걸친 유역 1164.74km2가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되었다. 202077일에는 경기 포천시 유역 493.24km2, 연천군 유역 273.65km2, 강원 철원군 유역 398.72km2 등 총 1,165.61km2에 이르는 지역이 국내 4번째로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되었다.

주상절리는 긴 통모양의 절리를 일컫는 말로 대개 현무암에서 가장 잘 발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무암은 용암이 굳을 때 발생하는 수축작용으로 인해 중심점을 따라 사각 혹은 육각형 모양으로 수직의 절리가 발달하게 되는데, 침식을 받게 되면 육각형 모양의 돌기둥이 떨어져 나가면서 아름다운 주상절리 절벽이 만들어지게 된다. 가을이면 주상절리의 절벽이 담쟁이와 돌단풍이 물들고 석양빛에 더욱 붉게 보여 적벽이라 부르기도 한다.

철원 한탄강협곡 주상절리에 잔도(길이 3.6km, 1.5km)를 만들고 출렁다리를 놓고 아름다운 풍경을 관망하기 좋은 곳에 전망대를 만들어 한탄강주상절리잔도길이 만들어 졌다. 11호 태풍 힌남노”(2022.9.5.) 영향으로 강물이 맑지 않았고 잔도길 중간 점검으로 막혀있어서 순담과 드르니 양쪽들머리에서 갔다가 되돌아 나왔지만 깎아지른 절벽 잔도길과 출렁다리, 전망대, 협곡의 여러 폭포들과 주상절리와  한탄강의 아름다운 모습은 혼자 보기 아까워 여행을 강추한다.

※ 전주 뉴전북산악회 트래킹코스에 동참

▶ 코스 : 순담주차장→순담계곡전망쉼터→순담스카이전망대→단층교→선돌교→돌개구멍교→한여울교→화강암교→수평절리교→철원한탄강스카이전망대→순담주차장, 드르니주차장→드르니쉼터→맷돌랑쉼터→민출랑쉼터→너른바위쉼터→주상절리교→드르니스카이전망대→쌍자라바위교→돌단풍교→드르니주차장/2022. 9. 7, 7km(2:30 소요)

 

한탄강주상절리잔도길 안내도
순담들머리에서
순담매표소
단층교
순담계곡쉼터에서 바라본 한탄강
순담계곡쉼터에서
순담계곡쉼터에서 드르니주차장 방향 잔도길 풍경
순담계곡쉼터
순담스카이전망대
스카이전망대에서(동행한 지인)
풍경 사진촬영에 열공중인 회원들
단층교에서
뒤돌아 본 순담스카이전망대
폭포
한탄강 암벽
한탄강 양쪽 바위들
선돌교
잔도길
철원한탄강 스카이전망대
순담들머리로 다시 되돌아 가면서 바라본 협곡풍경
한여울교에서(동행한 지인)
한여울교에서
드르니들머리(잔도 점검중으로 통과 불능으로 반대편으로 와서 통제지점까지 트래킹)
한탄강 협곡 풍경
현무암교
주상절리교 방향 풍경
주상절리교와 드르니스카이전망대
한탄강협곡 주상절리
잔도길에서 바라본 건너편 협곡폭포
철원평야의 벼 익어가는 풍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