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악산(母岳山 795.2m) 전북 완주군 구이면 원기리에 위치하며 어머니가 어린 아이를 안고 있는 모양의 바위가 있어서 모악산이라고 했다. 1971년 12월 이 산과 주변지역 일대를 포함한 총면적 42.22㎢가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능선이 북동-남서 방향으로 뻗어 있으며, 동쪽 사면을 제외한 전사면이 비교적 완만하다. 동쪽 사면에서 발원한 계류는 구이 저수지에 흘러든 뒤 삼천천을 이루어 전주시로 흐른다. 서쪽 사면에서 발원하는 두월천·원평천은 동진강에 흘러들며, 김제 벽골제의 수원이 되기도 한다. 모악산 정상에서 2.5km 지점의 서쪽능선에 매봉(612m)이 있으며 이곳에서 제1헬기장, 백운정, 닭지붕, 금산사입구주차장으로 또는 독배능선 아래 독배고개로 하산할 수 있다.
당초에는 모악산마실길(12.6km 중 청도리정류장에서 싸리재를 거쳐 동곡마을과 금평저수지를 지나 백오동삼거리 구간 7.6km는 수년전 걸었음) 5km(금산사입구주차장에서 청도리정류장 까지)를 걸으려 하였으나 초행길 착오로 매봉 산행을 하게되었다.
▶코스 : 모악산금산사입구주차장→닭지붕쉼터→모악산등산안내판→전망대→도통사갈림길→백운정→제1헬기장→매봉전망대→매봉이정표→독배능선→두번째전망대→독배길→독배고개→독배정류장/2022. 2.22, 9km(3:00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