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산행

흰눈 쌓인 발왕산을 찾아서(동영상 포함)

산애고 2025. 2. 24. 06:00

발왕산(1,458m)은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진부면과 도암면에 걸쳐 있는 산으로 팔왕(八王)의 묘자리가 있다 하여 팔왕산으로 불리어 졌다가 2002년 발왕산으로 변경되었으며 정상 부근의 주목군락지가 산림유전자원보호림으로 지정고시되어 있다.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진 용평스키장이 발왕산 북쪽 용산리에 자리 잡고 있고 20182월 평창동계올림픽이 개최되어 전 세계인의 주목을 받았던 곳 이기도하며 한라산과 더불어 겨울철 눈꽃여행지로도 알려져 있다.

발왕산 정상 부근까지 케이블카(7.4km)18분이면 올라갈 수 있고 발왕산스카이워크, 천년주목숲길 데크길이 조성되어 사계절 명품 숲 관광지로 각광 받고 있어서 여러 번 탐방하려고 시도하였으나 실행에 옮기지 못하다가 전주 화요산악회 눈 산행에 동참하게 되었다.

발왕산 정상으로 오르는 등산로는 엄홍길등산로로 이름을 붙여 놓았다.

엄홍길님은 히말라야 8,000m 고봉 16좌를 정복한 산악인으로 재단을 설립하여 네팔의 장엄하고 아름다운 히말라야에 사는 수많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17개의 휴먼스쿨을 건립하여 교육과 치료 등을 실행하고 있으며 이의 후원은 7천여 명의 후원자들의 손길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안내판에 기록되어 있었다.

발왕산의 천년주목과 데크길, 마유목(마가목 나무에 야광나무가 자라 한 나무에 두 나무가 살아감), 발왕수(정상의 샘물), 발왕산모나파크, 스카이워크, 스키 타는 광경 등을 보고 여러 포토존에서 추억 쌓기도 병행할 수 있었다.

발왕산에서 겨울연가등 드라마 촬영 등이 이루어져 한류문화의 발상지라고 홍보하고 있었다. 하산은 케이블카를 타고 내려왔다.

코스 : 엄홍길등산로 입구~알파카목장입구엄홍길쉼터1골드정상엄홍길쉼터2왕수리부엉이쉼터~정상~천년주목데크길~모나파크~스카이워크/7km(4:30)

 

발왕산 엄홍길등산로 입구에서
눈 산행
알파카 목장 입구에서(화요산앋회 산우들과)
엄홍길쉼터1
골드정상(상급자 전용 슬로프/스키)
산 능선 등산로 쌓인 눈
속이 빈 주목에서
주목군락지
발왕산 정상 표지석에서
정상에서 함께 산행한 산우들과
정상에서 바라본 가리왕산 방향 풍경
천년주목숲길 데크길에서
맞은 편 선자령 풍력발전단지 풍경
데크길 풍경
마유목(마가목과 야광나무가 함께 자라고 있음)
천년주목 1호(일주목)
명품숲 안내판에서
동계올림픽 기념 오륜기에서
모나파크 안내 글씨
드래곤캐슬(케이블카 상부정류장, 스카이워크 등 이 있음)
포토존
발왕산 포토존에서
왕수리부엉이 포토존에서
스카이워크
겨울연가 촬영지로 한류문화 발생지가 되었다는 안내판
케이블카와 슬로프
하부케이블카정류장 스키장 풍경

 

▶ 발왕산 겨울풍경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