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기이하고 아름다운 용머리해안 지질공원(동영상 포함)

산애고 2024. 6. 10. 06:00

용머리해안은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 해안에 위치한 지질공원으로 천연기념물 제526(2011.01.13. 지정)로 지정되어 있다.

용머리 해변은 산방산 앞자락에 있는 바닷가로 산방산 휴게소에서 10여 분 걸어 내려가면 수려한 해안절경의 용머리 해안과 마주치게 된다. 수천만 년 동안 쌓이고 쌓여 이루어진 사암층과 파도가 만들어낸 해안 절벽을 감상할 수 있다. 작은 방처럼 움푹 들어간 굴방이나 드넓은 암벽의 침식 지대가 펼쳐져 장관을 연출하고 있으며, 용머리라는 이름은 언덕의 모양이 용이 머리를 들고 바다로 들어가는 모습을 닮았다 하여 붙여졌다.

바닷가 바로 옆으로 길이 나있으며, 길이 30~50의 절벽이 마치 물결치듯 굽어져 있다.

한 바퀴 돌아보는데 30분 정도가 소요되는데, 기상악화나 만조 때에는 위험성이 높아 출입을 금하니 방문 전 미리 관람 가능 시간을 확인(산방산관리사무소 064-794-2940)하고 가는 것이 좋다.

탐방 당일 13시부터 입장이 가능하였으며 수많은 탐방객들과 함께 기이하고 오묘한 절벽의 풍경을 감상하였다. 사람의 힘으로 도저히 만들 수 없는 멋지고 아름다운 풍경, 정녕 조물주께서 지으신 풍경에 할 말을 잊고 탄성만 질렀다.

출구 직전 원형의 절벽 통로는 아름답고 멋진 포토존 이었다.

코스 : 용머리해안주차장매표소용머리해변출구매표소옆 용암수형용머리해안주차장/2024. 5.20, 2km(1:00 소요)

 

용머리해안 입구에서
용머리해안 탐방로 초입부
바위 절벽에 무수하게 만들어진 작은 구멍들
절벽 풍경
포토존에서
기이한 절벽 풍경
해안가 낚시하는 사람들
산방산을 배경으로
해안 지질공원
절벽 풍경
절벽 풍경
절벽 풍경
유람선
절벽 풍경
탐방로 다리 앞에서
절벽 풍경
탐방로 다리
절벽 풍경
타원형 천연 동굴 통로
출구
출구 윗쪽 풍경
용암수형(용암이 나무줄기 둘러쌓여 생긴 형태)

 

▶ 용머리해안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