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걷고 싶은 안면도노을길(동영상 포함)
안면도(安眠島)는 충남 태안군 안면읍 고남면에 속하는 면적 113.46㎢, 해안선 길이 120㎞로 우리나라에서 여섯 번째로 큰 섬이며 연륙도이다.
태안반도 가운데에서 남쪽으로 뻗은 소반도인 남면반도(南面半島)의 남단에 자리 잡고 있으며, 동쪽은 천수만을 끼고 홍성군·보령시와 이어지고 북쪽은 안면수도를 사이에 두고 태안반도의 남쪽 끝인 신온리와 마주하고 있다.
안면(安眠)이란 곧 조수가 편안히 누워 쉴 수 있다는 의미로서, 안면도가 숲으로 우거져 있는 자연 환경을 나타낸 지명으로 여겨지고 있다.
북쪽에 남면반도와의 사이에는 안면교와 안면대교가 가설되어 육지화 되었으며, 주요 간선도로가 남북으로 관통하고 있다.
섬 서쪽은 태안해안국립공원에 편입된 지역으로 자연경관이 수려하며, 방포해수욕장과 삼봉해수욕장이, 꽃지해수욕장 등이 있으며 방포항 모감주나무 군락은 1962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안면도노을길은 꽃지해수욕장에서 시작되어 아름다운 경관과 완만한 언덕길, 백사장 솔 숲길을 따라 파도소리 벗 삼아 걸을 수 있는 트레일 길이다. 함께 걷고 싶은 사람들이 부담 없이 걸을 수 있는 길로 보령해저터널과 원산안면대교, 영목항전망대(무료) 등도 멋진 풍경을 선사한다.
▶ 코스 : 꽃지해수욕장→방포항→모감주나무군락지→전망대→방포해수욕장→밧개해수욕장→두여전망대→안면해수욕장→기지포해수욕장→전망대→백사장항/2024.12.06. 12km(4:10 소요)
▶ 안면도노을길 동영상